2024-04-26 16:08 (금)
단체장 집무실에서 대체 무슨 일이…
단체장 집무실에서 대체 무슨 일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7.13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추행 논란 후 관심 증폭… 그들의 ‘별실’은 별천지

위계 행위 가능성 높아 시대 상황에 맞게 개조해야

각 단체장이 사용하는 집무실의 전면 개편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는 인사는 물론 인ㆍ허가권 등 무소불위의 권력을 장악한 민선 단체장의 위상과 함께 집무실이 소왕국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에서다. 특히 침대는 물론이고 화장실과 샤워시설 등이 구비된 별실의 경우, 단체장만 사용하는 전용시설이어서 일반인은 물론, 비서실 직원이라 해도 특정한 직원 이외는 출입이 금지되는 단체장만의 ‘안전지대’며 미로와 같다. 따라서 단체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거나 주장하는 고소인들의 공통점은 비서이거나 단체장 집무실에 드나든 직원이란 점이다. 이와 관련, 별실의 오픈 등 시대상황에 걸맞은 집무실로 전면적으로 개조돼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경남도의 경우, 기준 면적(광역단체)은 165㎡이지만 163㎡에 각종시설이 들어선 상태다. 도내 기초단체는 창원시는 132㎡이며 김해를 비롯한 시ㆍ군지역은 99㎡로 제한된 면적에 비서실, 접견실, 별실 등으로 된 구조다.

따라서 휴식 공간 등 효율적 근무 등을 이유로 별실 등을 갖췄지만, 시대상황에 배치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때문에 비서실을 경유한 집무실의 경우 사실상의 독립된 공간이란 점에서 또 다른 별실은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다. 전직 도지사 A씨는 여직원의 별실 출입을 공개적으로 금지토록 지시했다. 그는 당시, “별실이 필요한 이유를 찾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고소한 전 비서 A씨 측은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박 시장의 성추행이 4년간 계속됐고 성추문으로 물러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사건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이 발생했을 때도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앞서 2018년 3월 5일, 안희정 당시 충남지사가 자신의 수행비서를 8개월에 걸쳐 지속적으로 성폭행 및 성추행했다는 충격적인 사건도 밝혀졌다.

그는 지위를 이용해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지난해 9월 대법원은 안 전 지사에게 징역 3년 6개월을 확정했다. 지난 4월에는 부산시청 여직원 B씨가 오거돈 당시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폭로, 오 시장은 시장직을 사퇴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그를 제명했다. 박 서울시장의 전직 비서 A씨는 과거 박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한 사실이 있다며 지난 8일 그를 경찰에 고소했다.

이처럼 위계에 의한 성폭력 사건은 근접한 위치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비서직의 계약 형태도 직장 내 성폭력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원인 중 하나란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 한 구직 사이트의 비서 직군 모집 공고를 분석한 결과 전체 26건 중 7건(27%)만 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분이 불안하다 보니 인사권자인 상사가 저지르는 위계에 의한 성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비서나 계약직 직원 등 성폭력 피해자들이 주변 동료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해도 고위 공직자인 가해자의 권세에 눌려 이를 외면하거나 오히려 피해자에게 참으라고 조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도 위계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 근절되기 어려운 원인으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