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22 (금)
10년 만에 재소환된 양산 홀대론
10년 만에 재소환된 양산 홀대론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0.06.21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걸 편집위원

양산 지역구 출신의 한 경남도의원이 경남도가 양산시를 정책적으로 홀대하고 있다는 주장을 했다.

한옥문 경남도의원(미래통합당ㆍ양산1)은 지난 10일 열린 제374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양산 홀대론을 폈다. 한 의원은 경남도 공모사업 선정과 특별교부금 교부, 강소특구 지정, 산업단지 개조 공모사업, 국립 동남권 숲 체험원 유치 등 많은 사업에서 양산시가 누락되는 등 홀대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양산시 선거구 도의원의 자기 비하 같은 양산 홀대 발언은 씁쓸하다. 양산 홀대 발언이 10년 만에 재등장했다. 홀대론을 초래한 경남도정 운영이 안타깝다. 경남도의 양산 홀대는 2010년 11월께 홍순경 전 도의원이 주장한 바 있다. 당시 홍 전 의원은 도지사 핵심사업 144건 중 양산시 관련 사업을 단 1건뿐이다며 홀대 주장을 했다.

홍 전 의원이 경남도 기획조정실에서 제출받은 행정사무 감사자료에 따르면 도지사의 핵심사업 144건 중 양산과 관련된 사업은 사회장애인복지과가 추진하는 장애인 전문 치과지정과 지원사업 1개 사업 뿐이였다. 이 사업은 경남도내 5개 권역(창원, 진주, 김해, 거제, 양산)에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15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1개 권역당 지원되는 예산은 각각 3억 원인 셈이다. 당시 도지사 핵심사업 중 각 시.군으로 확정된 총 핵심사업 예산은 37조3340억 원이나 양산과 관련된 사업을 장애인 전문치과지정과 지원사업1개로 3억 원에 불과했다. 경남도내 18개 시군 별로는 창원이 9조6천369억여 원, 김해 4조 7천376억여 원 등이다. 하위 그룹에서는 함안 3천424억 1천900만 원, 산청 786억 4천500만 원 그리고 양산시 3억 원이다.

한 의원은 “양산시는 제조업을 기반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도시로, 최근 도내 19개 시군 가운데 경제 규모와 인구가 3번째로 큰 도시”라고 강조했지만 많은 사업에서 누락된 현실에서는 고개를 떨궜다.

한 의원은 “양산시는 대기업이 없는 취약한 하청업체 중심 산업구조여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아남기 힘들다”며 “산업체질을 완전히 바꾸는 미래산업 육성 등 양산지역에 신성장 산업 유치를 위해 경남도가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부울경 광역철도망과 연계하는 양산도시철도를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이를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요구했다.

양산 홀대 지적에 김경수 도지사는 “의ㆍ생명 특화단지 조성, 강소기업 육성과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했다. 산업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경남테크노파크와 함께 양산 발전을 위한 10개 전략과제를 선정해 양산시에 특화된 산업을 적극지원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산도시철도 국가철도망 기본계획 반영도 적극노력하겠다는 약속했다. 양산 홀대론에 도지사가 양산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무마에 나선 셈이다.

경남도의 양산 홀대 역사는 오래됐다.

홀대를 견디다 못한 양산사람들은 한때 부산편입운동을 벌이는 등 실력행사를 하기도 했다. 한 의원 얘기처럼 양산을 도내 3번째로 큰 도시로 성장했다.

그러나 양산은 지형적으로 여전히 경남의 변방이다.

서부ㆍ중부경남과는 거리감이 있는 데다 낙동강을 건너야 하는 지정학적 위치로 자칫 경남도에서 고립될 수 있는 지역이다.

그나마 울산이 경남에 속해 있을 때는 외롭지 않았으나 울산이 떨어져 나간 현재 양산은 외롭다.

경남도는 양산을 잘 보듬어야 할 책무가 있다. 통도사를 품고 있는 양산은 해인사와 함께 경남의 문화자산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