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5:05 (토)
공문 한 장에 불거진 갈등, 결자해지로 풀어야
공문 한 장에 불거진 갈등, 결자해지로 풀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6.17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의회와 전국 공무원 노동조합 양산시지부가 공문 한 장으로 서로 충돌하고 있다.

양산시공노조가 양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코로나19 업무대응과 대민행정 업무 원활한 추진 등을 위해 무리한 자료제출 요구를 자제해달라는 협조공문을 지난달 시의회에 보냈다. 공문에는 의원 간 자료 공유를 통한 중복자료 요구 근절, 행정사무감사 기간 내 행정사무감사와 관련 없는 자료 요구 자제, 행정사무감사 기간 외 자료 요구와 목적을 벗어난 질의 자제, 자료 요구 시 목적을 상세히 제시, 시정 동반자로서 상호존중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양산시의회는 양산시공노조 지부장과 사무국장을 행정사무 감사장 출석을 요구하면서 수면 아래에 있는 감정이 서로 폭발했다. 시공노조는 증인 출석 하루 전인 지난 15일 `양산시의원은 특권의식을 버리고 시민을 위해 일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내고 유감을 표했다. 공문대로라면 시의회나 시민이 볼 때 평소 무리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목적을 벗어난 질의만 하는 의회로 오해를 살 수도 있다. 공노조는 감사대상이 되지 않고 지자체 사무와 관련 없는 독립기관이기에 증인 출석을 요구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공문발송 당사자로서는 결자해지의 책임은 있어 대화는 필요하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이다. 잘해보자고 하는 일에 오해가 있다면 이해시키고 서로를 북돋는 지혜가 필요하다. 양산시공노조도 협조공문 발송에 앞서 상대의 입장을 고려해 유연하게 대처 했더라면 불필요한 반목과 충돌은 피할 수 있었을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코로나19 정국이라고 하나 시의회의 감시는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해야 하는 책무를 이해한다면 서로의 주장을 버리고 대의를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