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5:22 (일)
“창원 민원담당 공무원 폭행 가해자 처벌을”
“창원 민원담당 공무원 폭행 가해자 처벌을”
  • 강보금 기자
  • 승인 2020.06.08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공노조, 시청 기자회견

처우개선ㆍ안전대책 강구 촉구

마산중부경찰서 방문ㆍ엄벌 요청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창원시지부가 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일 마산합포구청 사회복지담당 여성공무원 폭행사건과 관련해 가해자에게 엄벌을 촉구하고 있다.

“창원시는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에 대한 신변보호 대책을 즉각 마련하고 사법기관은 가해자를 엄벌하라.”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창원시지부가 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일 마산합포구청 사회복지담당 여성공무원 폭행사건과 관련해 가해자에게 엄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사건은 사회복지과를 방문해 긴급생계지원금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가해자 A씨는 긴급생계지원금이 아직 들어오지 않았다며 당장 내놓으라며 담당자에게 욕설을 퍼부었으며 이에 담당자가 은행으로 동행을 요청했으나 가해자가 이를 거부하며 욕설을 했다. 이를 지켜본 담당계장이 욕설은 지나치다며 담당자의 안내를 따라줄 것을 요구하자 가해자는 주먹으로 담당계장의 얼굴을 2차례 가격했고 담당계장은 그 즉시 실신 상태로 넘어져 머리를 바닥에 부딪치는 등 생명에 위협을 당했다”고 사건의 전말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가해자는 이를 본 다른 직원이 제지하려 하자 그 직원까지 폭행하려 달려드는 등 사무실을 휘저었고, 폭행당한 담당계장이 실신해 있는 와중에도 가져온 아이스크림을 태연히 먹는 등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면모를 보였다”며 분개했다.

이들은 특히 2014년 오동동 주민센터 사회복지 공무원 커터칼 상해사건 이후 근무 환경의 변화가 미비하다고 주장하며 “사회복지서비스는 확대되는 반면 이를 전담하는 인력 증원은 지체되면서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업무 부하는 가혹한 수준”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전국통합공무원노조 창원시지부는 “창원시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전 읍면동 민원 가림막 설치와 청경 배치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사회복지 공무원의 처우개선 및 안전대책을 강구할 것, 지속적인 정신적 압박과 피해에 시달리고 있는 공무원들에 대한 감정치유 프로그램을 상시 시행할 것, 사법기관은 이번 사건을 법과 원칙에 따라 공무원에 대한 특수 공무집행 방해와 폭력 행위에 대해 엄벌하고 무관용의원칙을 적용할 것, 정부는 전국 사회복지 공무원 폭행사례를 전수 조사하고 사회복지 공무원 인권보호를 위한 법령을 제정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창원시 서정국 자치행정국장과 조현국 마산합포구청장은 8일 마산중부경찰서를 찾아 사건경위를 설명하고 해당 공무원 폭행사건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강력히 처분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시는 동일한 사례가 재발생 되는 일이 없도록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 단기적으로 각종 안전물품 비치, 특이민원 응대매뉴얼 재점검, 폭행 피해 직원 대상 피해지원 대책 마련 등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 청사 보안을 위한 안전 시설 설치, 보안요원 배치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