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1:34 (토)
부산항만공사 ‘데이터 기반 언택트 마케팅’으로 코로나19 물리친다
부산항만공사 ‘데이터 기반 언택트 마케팅’으로 코로나19 물리친다
  • 승인 2020.06.0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항만기업인 부산항만공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따른 부산항 환적 물동량 방어를 위해 ‘데이터 기반 선사별 언택트(untact) 마케팅’을 적극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BPA는 부산항 이용 글로벌 선사를 대상으로 언택트(비대면) 방식의 마케팅 채널을 단계별로 가동키로 한 것이다. 1단계로 글로벌 얼라이언스 소속 11개 전략 선사 임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부산항 Update Report를 발송한 이후, 2단계로는 선사의 항로기획 담당 임직원과 화상회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BPA는 드류리(Drewry), 씨-인텔리전스(Sea-Intelligence), 알파라이너(Alphaliner) 등 글로벌 해운·물류 연구·컨설팅 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도출한 부산항의 연결성과 환적 경쟁력 등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알파라이너가 최근 발표한 ‘부산항 및 주요 항만 지역별 주간 ’컨 정기 서비스 네트워크(노선)’ 분석자료에 따르면 부산항의 연결성을 나타내는 ‘주간 컨 서비스’는 269개로 싱가포르항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했다. 경쟁 항만인 상하이항(261개)은 물론, 홍콩항(217개)도 여유 있게 앞섰다.

특히 부산항은 주당 42개의 북미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어 북중국, 일본 등의 주변 항만에 비해 연결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일본의 요코하마항은 북미 지역 서비스가 9개, 북중국의 칭다오항 13개, 텐진항 2개, 대련항 1개에 불과했다.

또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세계 주요 경제권에 속하는 ‘동북아시아 국가와의 서비스 네트워크’는 부산항이 세계 1·2위 항만인 상하이항·싱가포르항보다 발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BPA는 효과적인 언택트 마케팅을 추진하기 위해 이 같은 부산항의 우수한 연결성과 환적 경쟁력, 부산항의 최신 운영 및 개발 현황을 담은 컨텐츠 제작에 들어갔다. 빠르면 내달 초부터 이들 컨텐츠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본격 언택트 마케팅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석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