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22 (토)
“양산 물금취수장 발암물질 대책 수립을”
“양산 물금취수장 발암물질 대책 수립을”
  • 김용락 기자
  • 승인 2020.05.27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환경단체 낙동강청 앞 회견

다이옥산 불법 배출 업체 적발 못해

산막산단 수질조사 결과 공개 촉구
부산맑은물범시민대책위원회는 27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산 물금취수장 발암물질 검출에 대한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2일 양산 물금취수장 원수 수질 검사에서 미량의 다이옥산이 검출된 것과 관련 부산지역 환경단체가 집회를 열고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낙동강 지역 환경단체들로 구성된 부산맑은물범시민대책위원회는 27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하류 물금취수장 원수 발암물질 검출 사태에 대한 원인규명과 근본 대책 수립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일 물금취수장서 다이옥산이 검출됐지만 지난 21일 관련 사실이 공개됐다”며 “부산상수도사업본부 등은 검출 사실을 즉각 공개하고 원인분석과 개선방안을 마련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물금취수장 원수 수질 검사 결과, 지난 2일 1.8㎍/ℓ, 3일 5.5㎍/ℓ, 4일 오전 4.9㎍/ℓ의 다이옥산이 검출됐다. 이는 먹는 물 수질 기준인 50㎍/ℓ에는 못 미치는 미량으로, 정수과정에서 제거돼 수돗물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하지만 물금취수장에서 하류에 있는 공공하수처리장의 방류 암거 채수 시료에는 8천㎍/ℓ, 호포대교에서는 2천850㎕/ℓ 정도의 다이옥산이 검출됐다.

단체는 이어 “먹는물 기준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양산천 아래서 레저 활동과 어업에 종사하는 곳에 다이옥산이 검출된 것으로 봐야 한다”며 “이는 양산천 하류가 중금속 범벅인 강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첫 발견이 지났음에도 소규모 공단에서 불법배출된 업체를 찾지 못한 것은 무능의 극치”라며 “이에 대해 낙동강청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부산시와 환경부, 양산시에 “섬유, 페인트, 금형 등 60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 양산 산막산업단지에서 배출되는 공장폐수의 수질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해야 한다”며 미량유해물질 항목을 포함한 수질 자동측정망 설치 등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