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22 (금)
김해 후보들, ‘소각장 증설’ 해법 제각각
김해 후보들, ‘소각장 증설’ 해법 제각각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0.04.07 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질의

민홍철 “사회적 논의 필요”

홍태용 “고려”ㆍ장기표 “수용”

난개발 해소에는 모두 공감
더불어민주당 김해갑 민홍철 후보가 6일 동상동에서 차량유세를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해갑 홍태용 후보가 6일 김해시청 앞에서 합동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4ㆍ15 총선 김해갑ㆍ을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자원순환시설(장유소각장) 이전ㆍ증설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지만 난개발 해소에는 공감했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6일 총선 후보자를 대상으로 질의한 환경정책 답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질의는 지난달 27일 기준 출마 선언을 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ㆍ미래통합당 홍태용ㆍ정의당 하대용, 김해을에 출마한 민주당 김정호ㆍ통합당 장기표ㆍ정의당 배주임ㆍ무소속 이영철 등 7명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질문은 △난개발 해소 △생물다양성 유지 △기후위기대응 △에너지 전환 △미세먼지 해결 △자원순환 △식량자급률 확보 △환경영향평가제도 개선 등 8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우선 김해갑의 경우 민홍철 후보는 장유소각장 증설과 쓰레기 줄이는 정책에 대한 질문에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답변했으며 불모산 보호, 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 탈석탄 로드맵 마련 및 석탄 금융지원 중단,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 등 정책에 대해서도 뚜렷한 찬반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이외 나머지 의제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태용 후보는 경남지역 소재 석탄화력발전소 2030년까지 조기폐쇄에 대해서는 “전체 로드맵과 연계해 에너지 전환 시기의 조절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이어 김해시의 점검 인력당 배출업소 수 현실화로 인한 인력 확충과 동북아 물류 R&D 조성사업 전면 백지화에 대해서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이외 답변은 모두 고려해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대용 후보는 정책제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모두 수용해 임기 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김해을의 경우 장기표 후보는 모두 수용하고 이행시기는 2021년부터 2023년 내로 하겠다고 밝혔다. 탈석탄로드맵 마련과 석탄금융지원중단 및 화석연료보조금폐지와 동북아물류 R&D 조성사업에 대해서는 고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배주임 후보는 환경 정책 제안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철 후보는 공장실태조사와 주거지와 개별공장 분리지원 등은 “시급하다”고 답변했다.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서는 모두 수용하나 내연기관자동차의 친환경자동차전환과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전환은 2050년까지 이행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정호 후보는 질의에 응답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