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55 (금)
`배달앱 독과점 대응` 끝까지 밀고 나가야
`배달앱 독과점 대응` 끝까지 밀고 나가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4.07 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배달앱 독과점 횡포`에 팔을 걷었다. 창원시는 `창원형 공공 배달앱` 개발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경제적 피해를 지원하고 소비를 북돋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위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이는 경남에서 첫 시도다.

국내 대표 배달앱인 `배달의 민족`이 지난 1일부터 광고 정책 체계를 개편하자 사회 곳곳에서 비난의 화살이 쏟아졌다. 코로나19로 가뜩이나 불안한 국내 경기를 부양하고자 하는 사회 분위기에 배달앱이 찬물을 끼얹은 셈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공식 입장으로 즉각 반발의 목소리를 높였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도 차원에서 공공 배달앱 개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의 공공 배달앱 착수도 이 일환으로 보인다.

이처럼 각계에서 `몰매`를 맞게 된 배달의 민족은 6일 공식적으로 사과문을 내놓고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배달의 민족`의 사과문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하면, 관련 업계의 입장은 회의적이다. 이미 배달앱이 독과점 체제에 있는 상황에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되려 지자체들이 이들의 입장문을 받아들여 공공 배달앱 개발 등의 대응책을 철회할 것이 우려스럽다. 외식업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는 배달앱에 관한 대응 체제는 언젠가 필요한 사안이이다. 당장에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구실이 쥐어진 지금, 도와 지자체가 나서서 추진한다면 소상공인과 소비자 부담 절감, 나아가 외식업 문화 전반의 발전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