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14 (금)
누구를 위한 경남 도의회 의장입니까
누구를 위한 경남 도의회 의장입니까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2.0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재근

 경남 도의회 의장의 본색이 무엇인지를 두고 이견이 분분하다.

 그러잖아도 경남의 현안은 뒷전인 채 생색(얼굴) 나는 일에는 앞뒤 가리지 않고 관심을 둔다는 여론이 없지 않았지만 이번 외유성 해외연수를 두고서는 부정적인 여론이 바닥을 깔고 있다.

 그것도 국가적 비상사태나 다름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도 그렇지만, 자동차 조선 기계 등 경남 주력산업의 불황으로 경남의 각종 지표는 바닥이다. 그 여파로 도민의 삶이 어떠한지를 되새겨야 할 엄중한 시기여서 언어도단이란 평이다. 이 때문인지, 비례대표 포함 2선의 도의회 의장 탄생을 두고 새로운 의회 상을 기대하는 것과는 달리, 우려 반이었던 현상의 실체가 드러났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물론 의장의 의회 운영에 대해 기대와 같이 신선함도 없지 않았지만, 각종 행사에 얼굴을 내미는 `탤런트`적 의장이란 닉네임이 나쁘지는 않다 해도 경남 현안 처리에는 아쉽다는 평이다. 때문에,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동안 도민 마음을 가려 도의회를 운영해달라는 주문이나온다. 이 같은 지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으로 국가적 위기관리에 나선 상황에서의 외유성 해외 연수에 있다.

 경남 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6명만이 지난 29일부터 2월 6일까지 9일 일정으로 에스토니아ㆍ라트비아ㆍ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으로 연수를 떠났다. 선진 전자 정보 시스템과 도시재생 사업을 벤치마킹하겠다며 떠났다지만 불참한 의장들이 외유를 철회한 이유를 알면서도 떠났기에 비난의 목소리가 거센 것이다. 당초 광역 시도의회 의장단 17명이 연구단을 꾸렸지만, 11명의 의장들은 우한 폐렴 사태와 중요 일정 등을 이유로 연수에 참여하지 않았다. 경남에는 참여하지 않은 의장들보다 더 시급한 사안이 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도민이 파산신청을 했다. 또 청년들은 전문학과 또는 일자리를 찾아 경향 각지로 떠난다. 경남 주력산업은 바닥이다. 도는 원전 관련 500여 업체가 공멸 위기에 처했는데도 손을 놓고 있다. 산업 생태계 붕괴 원전 수출 부진 등으로 손실을 낳았다. 각종 국책사업 선정에도 경남경제가 살아나질 못하고 있는 원인이기도 하다. 또 김해 신공항도 부산 이익에 우선해 진행될 뿐 경남 이익을 위한 발언은 없다.

 부산시가 주장하는 가덕도가 아니라 각종 평가에서 수월성이 입증된 밀양을 주장해야 함에도 입을 다물고 있다. 만약, 가덕도로 결정된다면 창원 김해 양산 등 경남산업의 중추도시 부가가치는 뚝 떨어질 우려는 글로벌 시대 `하늘길`의 접근성에 있다. 특히 도민을 부끄럽게 만드는 것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에서 `350만 인구 경남`에만 로스쿨이 없다는 사실이다. 인구가 경남의 절반가량인 전북은 2개의 로스쿨과 의대 2개인 데다 전문의학 대학원 설립도 추진 중이며 한의대도 소재한다. 이와 달리, 중부 경남에는 2백만 명의 도민을 위한 상급병원마저 지정되지 않고 있다. 이런 실정에도 입을 닫고 있는 도의회, 존재 이유가 궁금하다. 정부가 경남을 제외한 이유가 무엇인지, 어느 지역을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는지를 따지고 챙겨야 한다. 신산업 유치도 다를 바 없다. 수도권 규제를 주장한 경남과 달리, 낙수효과의 단물로 성장한 충남도의 GRDP는 경남을 추월했고 진해 소재 주물 단지의 도 관내 밀양 이전을 두고 상생형의 일자리란 홍보와 달리, 호남권은 광주 자동차 공장, 탈호남을 통한 전북 탄소 산업 및 전기자동차 클러스터 구축 등이 단연 돋보인다. 충청 핫바지, 호남 홀대는커녕, 경남 허수아비를 벗어나려면 도의회는 정파 이익에 앞서 경남 몫 찾기에 우선해야 한다. 지역주의란 비판도 공정성과 형평성을 바탕으로 차별을 극복하는 것이 국가 균형 발전의 토대가 될 수 있기에 괘념할 일이 아니다. 이런 상황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제386회 제6차 본회의 때 강철우(거창 1) 도의원은 "누구를 위한 경남 도의회입니까"란 제목으로 질책했다. 목이 좋은 위원장 자리다툼을 지적했다. 또 도지사 고향인을 찾은 현장 소통 간담회는 용비어천가가 아닐 수 없고 단체장이 민주당 출신 지역을 먼저 찾은 것도 정파적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또 도의회 의장은 소통과 협치를 강조하면서 상임위와 간담회 자리 마련도 없다는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경남경제 도약을 위한 홀로서기를 주도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지만, 패싱 당하는 도민을 위해서는 도의회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때문에 시중 무용론에 보태 `누구를 위한 경남 도의회 의장`인지를 다시 한 번 더 묻는다. 도민을 위해 적극 나서달라는 뜻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