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1:01 (금)
경남 환경단체 "낙동강 수문 개방 하라"
경남 환경단체 "낙동강 수문 개방 하라"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9.12.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강경남네트워크가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수문 개방과 정부 취수원 이전 정책 제고를 주장하고 있다.
동강경남네트워크가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수문 개방과 정부 취수원 이전 정책 제고를 주장하고 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도청 회견
"수문 닫히자 안개 피해 등 이어져"
정부 취수원 이전 정책 재고 주장

 경남지역 환경단체들이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 수문을 개방하라고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과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지난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주민들과 수많은 생명의 삶의 터전인 낙동강 생태 회복을 위해 수문 개방을 확대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0월 함안보 수문 개방으로 낙동강 모래톱이 드러나면서 멸종위기종 조류와 포유류 등이 찾아왔다"며 "수문 개방을 통해 생물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지 지역에는 오전 9시 30분까지 사라지지 않던 안개가 수문 개방으로 오전 8시께 사라져 이 지역 시설하우스 작목반 농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낙동강환경유역청은 농업용 양수 시설을 개선하고 수질, 수생태 등 환경변화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함안보 수문을 개방하고 일대 수위를 2.2m로 유지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하지만 지난달 수문이 닫힌 뒤 생물 다양성도 사라지고 안개 피해도 재발해 추가로 수문을 개방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겨울철 수문개방은 지자체의 반대로 어렵다 정부의 입장은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또, "수문 개방 당시 지자체가 관리하는 양수 시설 5곳이 창녕군의 비협조로 이루어지지 못해 해당 농민들이 피해를 입어 창녕군에 분노한다"며 "보 처리방안 해결은 없이 영남주민들의 참여를 배제한 채 부산경남 취수원 이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는 취수원 이전을 말하기 전에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 보 개방과 공장폐수로 인한 유해물질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며 "4대강 조사평가단은 낙동강 수질생태를 복원하는 수문개방을 확대하고 보 처리방안을 연내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보 개방 전 농업용수 공급 등 피해 대책을 마련하는 게 우선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