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10 (금)
12월 체육계 수장 선거 정치색 빠져야
12월 체육계 수장 선거 정치색 빠져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10.29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계에서 정치색을 배제하자`는 취지의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전국 시ㆍ도체육회가 민간 회장 선출을 위한 체육인 등의 출사표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정당인 후보등록을 놓고 선거 초반부터 논란이 일고 있다. 정당인의 후보등록은 법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국민체육진흥법의 개정 취지가 `정치와 체육의 분리`,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 `선거에 체육 단체를 이용하는 문제 해결`이라는 취지를 놓고 볼 때 문제는 심각하다.

 회장 선거 관리 규정에 따르면 후보자 자격에는 지방자치단체장, 국회의원, 지방의원만 출마하지 못한다고 규정하면서도 정당인 제한 규정은 별도로 없어 출마가 가능하다. 이는 국민 누구나 정당인이 될 수 있고 어떤 선거에도 자유롭게 출마할 수 있지만 정치와 체육을 분리하자는 이번 개정법의 취지와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우려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경남도는 물론 진주, 양산 등 오는 12월 진행될 지자체 체육회장 선거 출마 후보군에서 정치와 체육 분리 취지 논란이 일고 있다. 정당 간 대리전 양상으로 변질 조짐이 보이는 것이다. 28일 축구협회장이자 여당 지역구 위원장의 부산시체육회장 선거 출마 선언을 놓고 언론의 지적은 따가웠다. `정치와 체육 분리`라는 민간 체육회장 선거 취지를 들며 정당 지역위원장 사퇴를 물었으나 "사퇴하라는 규정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부산시체육회장 선거 후보로는 부산시축구협회장이자 정당인 외에 부산시 체육회 부회장, 부산사회체육센터 이사장 등 3명이 거론된다. 이들 또한 친여당 성향 내지는 친야당 인사로 체육에서 정치 분리는 공허한 메아리로 들리는 것 같아 안타깝다.

 우리 사회가 정치에 종속되면서 전문성을 잃고 제 갈 길을 제대로 가지 못하고 있는 경향이 높다. 선거는 표에 의해 좌지우지 되면서 정치라는 요소가 빠지려야 빠질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체육계는 물론 각 기관단체와 각 분야에서 전문가가 자리를 잡고 조직을 한 발짝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인물을 뽑는 국민들의 선거 역량의 성장이 중요하다. `모든 국가는 그에 걸맞은 정부를 가진다`는 말이 있다. 성숙되고 현명한 유권자 의식변화가 이 같은 정치인 만능시대를 종식시키고 각 기관과 단체의 전문성과 건강성을 살릴 수 있는 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