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32 (금)
`굽혀라`는 日 맞서 정부는 극일 일관성 지켜야
`굽혀라`는 日 맞서 정부는 극일 일관성 지켜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10.28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28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측에 필사적인 대응을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일관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태풍피해 위로 전문을 보내고 일왕 즉위식을 통해 친서를 전달하는 등 경색된 한일관계를 풀어가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한층 굽힌 태도가 무색하게도 일본에서는 `한국이 바뀌어야 한다`는 발언, 특히나 징용 판결을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이날 스가 장관은 "한국에서도 이대로는 안 된다. 어떻게든 `타협(話し合い, 또는 대화)`을 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황은 `구 한반도 출신 노동자`(징용 피해자를 의미)에 대한 한국대법원 판결을 비롯해 한국 측의 부정적 의견이 잇따라 초래된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일본의 여론도 다를 바 없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지난 25~27일 전국의 18세 이상 1천29명을 대상(유효 답변자 기준)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진행해 28일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양보하는 상황일 경우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응답자 비율이 69%에 달했다.

 징용 판결 이후 일본의 경제 제재가 가해진 지 3개월째로 접어들고 있다. 경남의 경우 도내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제 피해 사례는 없었다. 경남도는 지방 중소기업의 애로 해결 지원을 위해 `일본 수출입 애로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지난 15일 "규제와 관련한 피해 신고는 단 한 건도 없다"고 현황을 전했다. 예상보다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경남 경제 피해가 크지 않은 것이다. 수출규제 이후 경남의 각 지자체는 너나 할 것 없이 극일 캠페인을 펼치며 의지를 내보였다. 민간도 교류를 자제해가며 상황을 살폈다. 아직도 상황은 현재진행형이다.

 일본과의 외교적 `불편`이 해를 넘기는 것은 정부의 입장에서도 경제적으로도 부담이다. 그러나 피해를 감안하더라도 `극일하자`는 의지를 본격 점화시킨 것은 정부였다. 노골적으로 `굽히고 들어와라`는 일본의 말에 따라가자면 앞으로도 상황은 답습될 것이 훤히 보인다. 극일로 첫 단추를 채운 정부는 일관성 있게 나아가야 한다. 일본과 단교하자는 것이 아니다. `일본이 먼저 굽히고` 들어올 수 있는 타개책을 찾아 외교적 경제적 상황을 완화시키는 것이 정부가 나가야 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