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25 (금)
장유발전협 “자원순환시설 증설 서둘러야”
장유발전협 “자원순환시설 증설 서둘러야”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10.1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등 해결ㆍ조속 추진 촉구 비대위ㆍ공대위, 반대 표명 공대위 “주민투표 해야”
16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장유발전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장유소각장 증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16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장유발전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장유소각장 증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김해시가 자원순환시설(장유소각장) 증설 현대화 사업을 두고 인근 주민과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장유발전협의회가 시를 상대로 이런 갈등 해결과 해당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장유발전협의회는 16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해지역 생활 쓰레기 처리가 한계에 도달한 만큼 자원순환시설 증설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시가 이번 사업과 관련해 주민 불만을 잘 해소하고 원활하게 대처해 줄 것을 믿고 기다려 왔지만 2년이 넘도록 소각시설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의 목소리는 그대로고 갈등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자원순환시설을 포함해 진영 음식물처리장, 주촌 화장장ㆍ납골당 등 주민 기피 시설은 사회 존립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로 누군가는 그 피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원순환시설 현대화 사업이 장기화 되고, 추진에 제동이 걸린다면 쓰레기 대란은 불 보듯 뻔하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56만 김해시민의 몫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시는 소각장이 있는 부곡동 악취 문제, 주민 건강권 보장ㆍ복지 증진에 힘쓰는 한편, 주민 갈등을 봉합하고 해당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해당 시설의 이전을 촉구하는 비대위와 공대위는 각각 보도자료를 내고 증설 반대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특히 공대위는 “소각장 영향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해야 한다”며 맞섰다.

 한편, 김정호 의원은 오는 25일 오후 7시 장유문화센터 대강당에서 해당 시설과 관련된 조사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해소 방안을 모색하는 시민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