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42 (금)
경남 정치권 추석 밥상 ‘존재감 걱정’
경남 정치권 추석 밥상 ‘존재감 걱정’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9.09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의원 ‘조국 정국’ 목소리 못내 한국당, 임명 관련 “법치주의 사망”
지역 주민에 ‘대안’ 제시도 한계 총선 앞두고 자신 부각 되레 부담
 내일모레가 추석 연휴인데 추석 밥상머리 정치가 걱정이다. 지난 한 달간 정국을 뒤덮은 조국 청문정국에도 경남의원들의 존재감이 없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나쁜 선례를 남겨서는 안 된다"며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해 자유한국당 등 야권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 경남 의원들은 존재감을 어떻게 추석 밥상에 올려야 할지 고민이 깊다.

 특히,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한 야권의 총공세가 예상되면서 이번 추석은 총선 전 마지막 추석으로 고향주민과 고향을 찾는 출향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적기이기 때문이다.

 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청와대의 조 장관 임명 발표 직후 논평을 통해 "오늘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는 사망했다"며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는 실종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있을 모든 국민의 분노, 협치 무산의 책임, 폭정을 행한 역사의 평가는 모두 문재인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고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오만의 끝은 파멸"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늘은 역사의 수치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게 나라인가"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분열과 갈등의 화신인 문 대통령은 낯부끄러운 줄 알라"고 했다. 민주평화당 이승한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과거 많은 의혹과 연결된 (조 장관) 부인의 기소, 여러 가지 의혹들이 있음에도 임명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오만"이라고 했다.

 이같이 경남 정치권은 추석 연휴 때까지 조국 정국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 경남 의원들이 자신들의 존재감을 어떻게 추석 밥상에 올려야 할지 고민이 깊다. 그러나 지난 4주간 정치 공방이 격렬했던 `조국 청문정국`에 경남 정치권은 없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주관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은 경남 출신 여상규 의원이다. 하지만 사회 격인 위원장 자격일 뿐 경남 출신 의원들의 존재감이 없었다.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실시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소속된 의원은 모두 18명으로 더불어민주당 8명, 자유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무소속(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1명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조 후보자의 의혹을 둘러싼 공방전도 서울ㆍ부산ㆍ강원 의원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때문에 추석 연휴 밥상머리에 자신들의 존재감을 드러내야 하는 경남 의원들은 안절부절못하고 있다. 총선 전 마지막 추석 밥상에 자신들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유권자들 머리에 한 번이라도 더 각인시켜야 하지만, 소재가 마땅찮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1야당인 한국당은 추석 연휴 때까지 조 후보자 문제를 계속 쟁점화하는 여론전까지 벌일 방침이다. A의원은 "당 방침에 따른 강경투쟁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