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5:29 (금)
거창구치소 부지 결정 주민투표 앞서 여론전
거창구치소 부지 결정 주민투표 앞서 여론전
  • 이우진 기자
  • 승인 2019.09.0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포럼, 원안추진 적극 찬성 범대위, 이전 시 병원 유치 가능 내달 16일 투표 군민 참여 호소
2일 거창포럼이 거창군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구치소 현재장소 추진 적극 지지와 주민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2일 거창포럼이 거창군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구치소 현재장소 추진 적극 지지와 주민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거창구치소 부지를 결정할 주민투표가 다가오는 가운데 찬반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여는 등 여론전이 거세지고 있다.

 거창포럼(회장 김칠성)은 2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구치소 원안추진에 적극 찬성하며 압도적인 투표 결과를 만들어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거창포럼은 “그동안 꾸준히 법조타운 원안추진 활동을 해온 ‘거창법조타운 원안추진 위원회’와 힘을 합쳐 전체 군민, 각급 단체들과 연대해 주민투표에 군민들의 빠짐없는 투표 참여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김칠성 회장은 “지난 6년간 거창구치소 신축 위치를 두고 양측으로 나눠 갈등하는 동안 거창군은 물론 국가적으로 엄청난 정신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다”며 “이전 찬성 측은 대체부지와 258억여 원의 경제적 손실에 대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1시간 전 같은 장소에서 학교 앞 교도소반대 범거창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도 기자회견을 열고 “현 위치에 지으려는 거창구치소를 이전하면 공공병원, 공기업 연수원을 유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3일 오후 6시 군청 앞 광장에서 거창교도소 부지 이전을 위한 주민 투표 운동본부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이전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거창구치소 건립을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된 5자 협의체는 지난 5월 16일 주민투표로 결론 내기로 결정했다.

 거창군은 2011년 거창군 거창읍 상림리와 가지리 일대 20만 418㎡에 법무부 법조타운 조성사업을 유치했다. 이후 법무부는 2015년 12월 구치소 신축공사를 시작했지만 주민 반발로 2016년 11월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