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17 (토)
도, 치매예방 강화ㆍ복지 사각지대 해소한다
도, 치매예방 강화ㆍ복지 사각지대 해소한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8.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형 신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 ‘어르신센터’ 설치 본격 운영 나서 2021년까지 20개소 설치 계획
경남도는 어르신 치매예방 강화ㆍ복지사각지대 해소를 목적으로 경남형 신(新)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르신센터’를 설치 본격화에 나섰다.
경남도는 어르신 치매예방 강화ㆍ복지사각지대 해소를 목적으로 경남형 신(新)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르신센터’를 설치 본격화에 나섰다.

 경남도는 어르신 치매예방 강화ㆍ복지사각지대 해소를 목적으로 경남형 신(新)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르신센터’를 설치 본격화에 나섰다. 도는 올해 창원, 진주, 김해, 양산, 함안, 하동, 산청 등 7개소에 설치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7개소를 시작으로 2020년 7개소, 2021년 6개소 등 3년간 총 2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첫 어르신센터 개소식은 지난 19일 창원시 금강종합노인복지관에서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와 지역 어르신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20일에는 김해시 서부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센터도 개소한다.

 2018년 12월 말 기준 경남 노인인구는 52만3천165명이지만, 통계청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2030년 88만 5천명, 2040년 116만 7천명으로 증가해 경남 전체 인구의 36.5%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경남도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치매와 복지사각지대 어르신을 위한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센터 사업은 치매 관련 사업과 복지사각지대 어르신 관련 사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연간 소요예산은 1개소당 3억 원(설치비 5천만 원, 연 사업비 2억 5천만 원)으로 잡고 있다. 도비 50%, 시ㆍ군비 50%씩 부담이다.

 치매 관련 사업은 치매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 어르신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들을 치매안심센터에 연결해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경남형 치매관리사업 전달체계의 1단계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어르신센터는 각 시ㆍ군에 설치되어 있는 치매안심센터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사각지대 어르신 관련 사업은 노인돌봄서비스, 노인장기요양급여, 재가노인복지서비스 등 기존 서비스 미수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각종 생활불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 돌봄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어르신들은 이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일도 수행한다.

 특히, ’어르신센터‘는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 가능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 노인복지관 내에 주로 설치, 어르신들의 생활과 밀착한 사업 추진에 적합하고 각종 서비스 연계가 용이하다.

 또한 주로 민간 위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민간 중심의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치매예방 지역특화 사업 추진이 가능, 노인복지관이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행복 공간의 거점화를 목적으로한다.

 경남도는 향후 사업의 안착을 위해 시ㆍ군과 어르신센터 종사자들의 의견을 수시로 수렴하고 이를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또 ICT 기술 활용 등으로 어르신들이 좀 더 즐겁게 참여하면서도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 발굴에 중점을 두고 향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