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5:08 (금)
`방사능 올림픽` 선수단 보호 방안 찾아야
`방사능 올림픽` 선수단 보호 방안 찾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8.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탈핵경남시민행동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0년 도쿄 올림픽을 특별 재난을 이유로 연기하거나 개최지 변경을 촉구한다"며 덧붙여 오염수 바다 방출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탈원전을 염원하는 탈핵경남시민행동 회원들은 한마음으로 아베 정권을 규탄하고 일본제품 불매, 올림픽 보이콧 동참, 방사능 바다 방출 제지 등 아베 규탄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불매운동과 교류 단절 등 `반아베`가 심화되고 있는 현시점에 2020년 도쿄 올림픽 문제도 대두됐다. 논란의 중점은 `도쿄올림픽 방사능 안전성`이다. 도쿄올림픽을 국정과제의 최우선 순위로 추진 중인 아베 정권이 도쿄올림픽의 방사능 안전성에 관한 정보 공개와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있다. 도쿄올림픽을 통해 8년 전 있었던 원전 사고의 위험 인식을 무마하려는 의도도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올림픽 선수단에 후쿠시마산 쌀과 음식을 제공하겠다는 충격적인 메시지부터 후쿠시마 인근 70Km 지역에서 야구와 소프트볼 경기를 치르게 하고 성화봉송 또한 후쿠시마 인근 지역을 출발지로 선정하는 등의 올림픽 설계는 `후쿠시마는 안전하다`는 분명한 의도인 것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방사능 올림픽`에 대한 우려와 불만이 드러나고 있지만 사실상 보이콧은 불가능해 보인다.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2020 도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을 언급하면서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라며 "동아시아가 우호와 협력의 기틀을 굳게 다지고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갈 철호의 기회"라고 전했다. 정부의 뜻은 `올림픽 보이콧`과 간극이 크다는 발언이다. 보이콧을 최종 결정할 수 있는 대한올림픽위원회 또한 선수들에겐 꿈의 무대인 올림픽을 정치, 안전을 이유로 보이콧하는 것에 대한 난감함을 드러내고 있다.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얘기하는 현실적인 대안은 20일 국가올림픽위원회의 각국 단장들이 모이는 회의에서 한국 측이 다른 참가국이 우려를 표하고 있는 방사능 문제를 이슈로 부각시키는 것이다. 후쿠시마 부활의 수단으로 올림픽을 이용한다는 점을 지적해 국제적 위상을 격하시키고 선수들의 피폭 위험성도 낮추는 것이 그 방안이다. 멀어 보였던 도쿄올림픽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올림픽 보이콧이 사실상 현실 불가능한 만큼 자국 선수들을 보호할 여러 방안을 모색해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