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51 (금)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증가 검사 방식 개선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증가 검사 방식 개선
  • 경남매일
  • 승인 2019.08.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의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 반납 교통비 지원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진주시는 지난 7월 신청자에 대한 교통카드 지급을 시작했다. 시의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 반납 사업은 면허를 자진 반납한 진주시 거주 만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행 한 달 만에 247명의 고령 운전자가 신청하는 등 호응도가 높다. 이는 2018년 한 해 동안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한 70세 이상 어르신이 63명이었던 것에 비해 4배 급증한 수치다. 현재 추세라면 연말까지 올해 지원 예정인 500명을 넘을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시는 면허를 반납한 어르신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는 고령자가 운전면허를 반납하면 1회에 한해 1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고, 현재 운전을 하고 있는 고령자가 운전면허를 반납하면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와 함께 전국 최초로 5년간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지급한다.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13.8%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고령 운전자는 사물 인지능력과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위험이 높고, 돌발상황 발생 시 순간적인 대응 능력과 민첩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한다.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는 우리로서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현재 상당수 지자체에서 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조건으로 일정 금액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대책을 내놓고 있다. 정부는 고령 운전자 사고를 줄일 실질적인 안전대책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 고령자가 읽기 쉬운 교통표지판 설치나 주차면적의 조정 등 교통환경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또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해 교통사고 감소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운전면허나 적성검사의 갱신 주기를 짧게 조정하거나 수시 적성검사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운전자 스스로도 인지능력이나 집중력, 민첩성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운전 시 더욱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