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54 (금)
어장 파괴 해상 풍력발전 환경 영향 조사부터
어장 파괴 해상 풍력발전 환경 영향 조사부터
  • 경남매일
  • 승인 2019.08.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6개 해상에서 `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이 추진되거나 계획되자 어민 반발이 거세다. 개발사업으로 어장을 망쳐 결국 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이 무너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경남도 예외일 순 없다. 도내 1호로 통영 욕지도에서 서쪽 8.5㎞ 떨어진 해상에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될 계획이기 때문이다. 사업 예정지 인근에 위치한 남해, 통영, 사천, 고성지역 어민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어민들은 경남 해상풍력발전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해당 사업 추진을 전면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달 2일 사천시 서동 제일 제빙 앞 물양장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연 데 이어 지난 2일 남해군 남해유배문학관 앞 광장에서는 무려 1천여 명이 모여 생존권 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김창영 남해군수협 조합장은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는 "정부는 제도적 허점과 미흡한 행정절차 속에서도 신재생 에너지 개발 명분을 내세우고 이에 동조한 지자체는 공익성이 상실된 해상풍력발전을 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성민 비대위원장도 "전파방해로 바다 위에서는 무전 교신도 안돼 사고라도 나면 가족 등이 죽는 것도 모르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날 어민들은 가두행진을 벌이며 육상에서도 쫓겨난 풍력발전을 바다에서도 쫓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풍력발전소는 극심한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는 탓에 해양 생태계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특히 욕지도는 난류와 한류가 합류하는 해역으로 참돔, 농어, 볼락 등이 잡히는 국내 최고의 황금어장 중 하나이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의욕만 앞세워 신재생에너지 정책 목표 달성에만 치중하고 있다.

 이는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의 참여 기관만 봐도 알 수 있다. 풍력발전기 제조사인 두산중공업과 유니슨, 경남테크노파크 등 조성 당위성만 주장할 기관만 있을 뿐 어업피해 실태조사와 풍력발전으로 파생되는 문제점을 찾아낼 기관은 없다. 정부와 통영시 등 지자체는 어업조사와 해양환경ㆍ생태 영향조사부터 이행하기를 바란다. 아울러 환경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드는 등 사업 추진 과정에 어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