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44 (토)
창원시 KTX 증편 주말 불편 풀린다
창원시 KTX 증편 주말 불편 풀린다
  • 박재근ㆍ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7.2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28→32회 4회 더 늘려

중앙역 평일 정차 1회 증가

추석 이후 9월 16일부터 운행

“기업 활동ㆍ투자 유치 도움”

 

경남도와 창원시는 주말 이용 승객이 많아 입석까지 매진되는 등 열차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전선 구간의 주말 KTX가 4회 증편된다고 28일 밝혔다.

 경남도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 사장과의 최종 면담에서 경전선 구간에 주말(금, 토, 일요일) 기준으로 KTX 운행을 4회 증편, 총 28회→32회로 확대하기로 확정하고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간 협의와 인가를 진행 중이며, 다음 달 중에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또, 평일 창원중앙역의 경우 저녁 6시 23분 이후 정차하는 KTX가 없어 도민들에게 많은 불편이 있었으나, 상행선(마산역→서울, 오후 9시 10분) KTX가 창원중앙역에 추가로 1회 정차해 이용객 불편이 대폭 해소될 전망이다. 이어 환승체계 확대와 철도 이용객의 선택 폭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 1일 4회 운행 중인 ITX도 증편을 적극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KTX 운행확대와 추가 정차는 추석 귀성객 운송기간이 끝나는 오는 9월 16일 이후로 보고 있으며, 새롭게 증편되는 KTX 승차권은 다음 달 중ㆍ하순경부터 예매될 예정이다.

 도는 이와 함께 앞으로 광역교통망 확충을 가속화하고 철도관련 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철도전문기관과 도내 소재 철도관련 기업이 함께하는 상생협약을 다음 달 말경 체결할 예정이다.

 도민들의 지난해 경전선 KTX 이용객은 344만 명으로 KTX 개통(10년 12월) 첫해 140만 명 대비 202%나 증가 했으나 운행횟수는 4회 증가에 그쳤다. 이용객이 집중된 주말은 혼잡도가 114%에 이르고 입석까지 매진돼 열차를 이용하지 못하는 승객은 고속버스나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이 많았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그동안 도민 불편 해소를 위해 KTX 증편 운행을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고, 지역 국회의원 ‘국회 결의안 대표 발의’, 경전선 통과 노선(진주ㆍ김해ㆍ밀양시) 단체장과 공동으로 ‘KTX 증편 및 SRT 운행 공동 건의문’을 채택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주)SR에 전달하는 등 경전선 KTX 증편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국토부 장기대책인 서울~창원 노선 중 선로용량이 부족한 평택~오송 구간의 복복선화 사업의 오는 2024년까지 완료에 앞서 단기대책으로 KTX 증편과 창원 중앙역 증차가 확정됐다.

 김경수 지사는 “수도권에 버금가는 동남권 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해서는 광역교통망 확충이 필요하다”며 “남부내륙고속철도와 더불어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수단인 철도를 중심으로 부울경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경남을 철도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허성무 시장은 “창원시는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인 국가산업단지와 공공기관이 밀집한 만큼 이번 KTX 증편은 기업 활동 및 투자유치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SRT 유치를 통해 시민의 교통서비스가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