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14 (토)
자살 예방법보다 생명존중 문화 확산 먼저
자살 예방법보다 생명존중 문화 확산 먼저
  • 경남매일
  • 승인 2019.07.2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일 인천시 중구 운서동 한 호텔 객실에서 20∼30대 남성 3명이 함께 숨졌다. 경찰은 사건 현장에서 범죄로 의심할 만한 단서가 발견되지 않은 점으로 미뤄 이들 3명이 동시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서울 역삼동의 한 원룸에서 남성 3명과 여성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이들 역시 단체로 극단적인 자살을 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가 지난달 발표한 `2019년 자살백서`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자살자 수는 전년보다 4.8% 줄어든 1만 2천463명이다. 인구 10만 명당 자살로 인한 사망자 수를 의미하는 자살률도 같은 기간 5.1% 감소했다. 그런데도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2위다. 동기별로는 정신과적 질병 문제가 31.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10~30세 젊은 층에서 정신과적 질병 문제로 목숨을 끊은 비율은 40%대에 이른다. 최근 조현병 환자의 강력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정신질환자를 잠재적 범죄자로 낙인찍는 경향이 생겼지만, 실제 정신질환자는 자살률이 일반인보다 8배나 높을 정도로 취약 군에 속한다.

 집단자살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잊을 만 하면 또 비극적인 소식들이 들리곤 한다. 급기야 보건복지부가 지난 16일부터 온라인에 자살 유발정보를 유통하는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한 자살예방법 일부개정법률안 시행에 들어갔다. 개정안에 따르면 자살동반자 모집, 구체적인 자살 방법, 자살 실행ㆍ유도를 담은 문서ㆍ사진ㆍ동영상, 자살 위한 물건의 판매ㆍ활용 정보, 그 밖의 명백한 자살 유발 목적 정보를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에서 유통해서는 안 된다. 유통하다 적발되면 2년 이하 징역에 처하거나 2천만 원 이하 벌금을 부과한다.

 이 개정안의 실행으로 자살을 부추길 수 있는 유해 환경이 어느 정도 개선되리라 본다. 또 제도적 장치도 중요하지만 각 지자체와 학교 등에서도 사회적인 편견으로 정신과 진료를 기피하는 자살 및 우울증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상담부터 치료비 지원까지 관리가 필요하다. 자살률 OECD에서 2위가 우리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불평과 불만을 일삼기보다 주변 사람에게 한 번이라도 더 관심을 두는 것이 더 필요한 시점 아닐까 생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