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50 (금)
지역 인사활용으로 `고액 강연료` 해결
지역 인사활용으로 `고액 강연료` 해결
  • 경남매일
  • 승인 2019.06.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방송인의 고액 강연료 논란이 사그라 지지 않고 있다. 청소년아카데미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 강연을 두고 정치권 등 일부에서 시간당 775만 원을 받을 만큼 청소년의 귀감이 되는 인물인가를 놓고 갑론을박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방송인은 현 정권과 인연이 깊은 인물이기때문에 진영 간 논리로까지 비화되고 결합되면서 고액 강연료 논란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다.

 배움에 있어서는 아이에게서도 배울 게 있다. 그러나 경계를 해야 하는 것은 인문학적 요소를 배제하고 정치적 논리가 끼어드는 부분이다. 정치는 상황논리가 작동되기 때문이다. 지금은 맞더라도 나중에 틀릴 수도 있고 지금은 틀리더라도 나중에 맞을 수도 있는 것이 정치다.

 이 때문에 정치가 `최고의 선` 처럼 우리 사회의 그림자를 온통 드리워서는 안된다.

 이번 특정 방송인 고액 강연료 사태 문제의 본질은 정치편향적 인물로 인해 빚어진 것으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 강연자에 따라 고액강연료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세금으로 강연료를 지불하는 경우 관련 기관에서는 심사숙고해야 한다. 직원 월급도 겨우 주는 구청에서 90분 강연에 1천 1550만 원을 주기로 한데다 구청장이 자기 진영사람이라는 논리로 접근했다면 문제는 심각하다. 어쩌다 문화와 교육까지 산업으로 편립되면서 재능기부는 도외시되다 결국 고액강연료 사태까지 불거지게 돼 안타깝다. 지역에서 살다보면 유명인사와의 소통에 목마르게 된다. 그러나 잠시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유명인들의 강연이나 강의는 TV와 SNS 채널 등에 널려있다. 방송 등에서 이미 알고 있는 강의 내용을 단지 얼굴을 볼 수 있다는 이유로 세금을 들여 초청강연을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이번 고액강연료 사태로 지자체의 시민강연문화가 달라져야 한다. 집근처 시장에서 자수성가한 분식집 할머니나 지역대학 교수와 분야별 전문가 등 지역에서 지역민의 성공스토리와 인생철학을 듣는 것이 주민간 소통을 넓히는 계기가 되고 또 지역민이 성장할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중앙을 쫓아가기 보다는 지역에서 지역사람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인재성을 발굴하고 확산시키는 일에 지자체가 앞장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