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11 (금)
`경남 강소특구` 경제 부흥 마중물 역할 기대
`경남 강소특구` 경제 부흥 마중물 역할 기대
  • 경남매일
  • 승인 2019.06.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와 진주시, 김해시가 지난 19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특구위원에서 강소특구로 최종 지정ㆍ의결됐다. 경기 안산, 경북 포항, 충북 청주와 함께 전국 6곳 가운데 경남에서만 3곳이 지정돼는 놀라운 성과를 올린 것이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R&D 투자 인프라를 가진 핵심연구기관을 중심으로 해 신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목표로 국가가 지정하는 특구이다.

 창원 강소특구는 한국전기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해 지능전기 기반 기계융합산업을 특화한다. 기계산업 집적지인 창원국가산단이 배후지역이어서 사업화 여건이 우수한 점이 반영됐다.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 0.43㎢가 특구부지로 지정됐다.

 진주 강소특구는 경상대를 기술핵심기관으로 항공우주부품 소재산업이 특화 분야다. 혁신도시클러스터 0.21㎢, 항공국가산단 0.82㎢ 등 1.03㎢가 부지로 정해졌다.

 김해 강소특구는 인제대를 기술핵심기관으로 의생명.의료기기산업이 특화 분야다. 김해의생명센터 0.02㎢, 골든루트일반산단(일부) 0.38㎢, 서김해일반산단 0.44㎢ 등 모두 0.84㎢ 규모다. 경남도는 앞으로 취득세ㆍ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을 위한 조례 개정, 강소특구 비전선포식 등 강소특구 지원계획을 추진한다.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면, 연구소 기업, 첨단기술 기업의 국세ㆍ지방세 등 각종 세금 및 부담금이 감면된다고 한다. 또 과학기술부의 차원에서 연구개발 관련 인프라 구축과 사업비도 지원된다. 경남도는 지역 제조업이 기계.조선 등 주력산업의 부진으로 위기상황이 지속하는 어려운 시기에 강소특구 3개 지역 지정을 지역산업혁신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 또 이번 경남의 강소연구개발특구가 해당 지역은 물론 경남 전역이 산업 부흥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