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1:12 (금)
웅동 개발지구 어민 생계대책 구체화 해야
웅동 개발지구 어민 생계대책 구체화 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6.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 제2신항 건설에 앞서 관련기관은 웅동1지구 어민생계 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 부산항 제2신항은 지난 5월 부산시와 경남도가 상생 협약을 통해 창원시 진해로 입지가 확정됐다. 제2신항은 현재 22선석 규모 신항을 2040년까지 총 56선석으로 확대하고 부두시설과 배후단지 조성, 교통 인프라 등을 조성하게 된다.

 그러나 제2신항을 조성하는 시점인데도 제1신항 조성 당시 웅동지구를 포함한 어민 생계대책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당시 진해 주민들은 부산신항 건설 국가계획에 협조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으로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어민 생계의 터전인 어장과 양식장을 신항 개발에 제공한 바 있다.

 제1신항 웅동지구는 2008년 경제자유구역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개발사업시행자의 지정 요건을 갖춘 당시 진해시와 경남개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변경해 고시하고, 이듬해 진해시와 경남개발공사가 국토해양부로부터 준설토 투기장을 매입했다. 2012년에 소멸어업인 생계대책 해소방안으로 소멸어업인 생계대책위의 요구에 따라 개발사업 부지 내 일부 토지를 소멸어업인에 매각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 이행을 위해 2013년 10월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의결을 거쳐 민관합동 공영 개발방식으로 변경했다.

 그러나 진해어민생계대책은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웅동1지구 민간사업자 `진해오션리조트`는 골프장 운영 기간을 연장해 달라고 창원시에 신청했다. 오션리조트는 당초 협약된 전체 사업은 완성하지 않고 골프장 운영 기간만 연장해 달라고 하고 있다.

 경남도는 제2신항이 포함된 신항만 건설기본계획과 연계해 진해 어민들의 생계대책도 구체화해야한다. 진해 어민들은 2008년 신항 조성 이후 어장을 잃고 생계 대책을 요구해 왔지만, 창원시, 경남개발공사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어떤 보상도 받지 못하고 지금까지 고통받고 있다. 제2신항 입지가 창원 진해구로 확정된 만큼 해묵은 도민 민원을 해결하면서 2단계 사업이 진행돼야 마땅하다.

 경남도, 창원시 등 관계기관은 주민과 약속한 생계대책을 포함, 웅동1지구와 웅천ㆍ남산지구, 와성지구도 종합적인 마스트플랜의 큰 틀에서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