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34 (토)
김해 주촌 코스트코 입점, \'소통\'이 우선이다
김해 주촌 코스트코 입점, '소통'이 우선이다
  • 경남매일
  • 승인 2019.06.1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7일 `3차 교통영향평가`를 앞둔 코스트코 입점에 대해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이정화 김해시의회 부의장은 17일 제220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코스트코 입점으로 벌어질 막대한 교통체증을 위해 시의 예산 투입이 불가피하다"며 "코스트코는 이에 따른 교통유발부담금을 도의적으로 납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입점 단계를 밟고 있는 코스트코 김해점은 바닥면적이 3만800㎡임에도 불구하고 교통유발부담금을 단 한 푼도 내놓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비판했다. 현재 김해의 대표적인 대형마트인 홈플러스 김해점은 면적이 4만6000㎡로 매년 교통유발부담금 3500만 원을 내고 있으니 이와 비슷한 코스트코 또한 교통유발 야기가 당연한 만큼 도의적으로 교통유발부담금을 납부해야 된다는 것이 이 부의장의 주장이다.

 김해시청 앞에서는 김해소상공인연합회와 김해부산강서생활용품유통조합의 코스트코 입점 반대 천막 농성이 계속되고 있다. 이들은 "대규모 점포들의 과열 경쟁으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이 무너질 것"이라며 입점을 반대하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달 2일 `코스트코 입점 예정에 따른 대책 방안`을 발표했지만 이 대책의 대부분은 코스트코와 협의해야 하는 내용인 만큼 소상공인들의 불만과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코스트코는 불도저다. 지난 4월 경기 하남 코스트코점에 정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인근 중소상공인 보호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개점 일시정지 권고를 내렸지만 5천 만원의 과태료를 받은 채 개점을 강행했다. `공룡 기업` 앞에서 단체와 개인은 초라하다. 그렇기에 지자체가 이에 맞서 개인을 대변해줘야 하는 것이다. 시는 지역의 목소리에 더욱 성의를 갖고 들어야 한다. 이미 개장했던 지역의 사례를 봐도 충분히 가늠 가능한 그 영향력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지금은 개점을 협상 테이블 위에 올려 지역발전을 위한 환원을 논할 때이지 시의 혈세가 들어가게 될지를 우려해야할 시점이 아니다. 신중한 판단과 소통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