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1:44 (화)
고성초, 우리 고장의 생태계를 탐구해요
고성초, 우리 고장의 생태계를 탐구해요
  • 경남교육청
  • 승인 2019.06.15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초등학교(교장 김설영)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고성의 생태계와 자연 유산의 가치를 인식함으로써 고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월 12일(수) 고성생태학습관에서 향토사랑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고성군 고성읍 송학리에 위치한 고성생태학습관은 다양한 어류를 직접 관람할 수 있는 아쿠아리움, 전시관 등의 내부 시설 외에도 다양한 수서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야외생태공원 등 다양한 체험 환경을 갖추고 있어 고성의 생태계를 탐구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당일 활동은 습지 생물을 직접 뜰채로 채집하여 도감과 비교하고 관찰 보고서를 작성하는 습지 생물 탐구 활동, 고성생태학습관 내 식물을 관찰하고 결과를 기록하는 식물 탐구 활동, 고성생태학습관 내부를 견학하고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거나 미션 사진을 찍는 고성생태학습관 견학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습지 생물 탐구 활동은 6학년 교사들이 사전에 고성생태학습관을 답사하여 직접 수서 생물을 채집 후 관찰 결과를 토대로 도감을 작성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 학생들이 직접 생물학자가 되어 살아 있는 과학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활동 후에는 채집했던 생물들을 다시 자연으로 돌려보내고 체험 장소를 말끔하게 정리하며 생명 존중 및 자연 보호의 마음도 다질 수 있었다.

학생들은 이번 체험을 통해 실제 과학자의 입장에서 고성의 생태계를 탐구하며 고장 사랑의 마음을 다지고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6학년 김○○ 학생은 “연못 속에 정말 많은 작은 생물들이 있는 것이 신기하였고, 도감과 비교하며 그것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과정이 보람 있었다. 앞으로도 고성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들에 대해 이런 방법으로 알아가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