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11 (금)
경남 노동계 하투가 온다
경남 노동계 하투가 온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5.30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 대우해양 인수 파장 민주노총 법인분할 연대 투쟁
성동조선 매각 무산 땐 예고 회생 투쟁 ‘희망 끈’ 붙들듯
 현대중공업의 동종업계 대우조선해양 인수 파동이 노동계 하계 투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민주노총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반대에 나선 가운데 현대중공업 법인 분할 지지를 위한 연대 투쟁에 나서기로 했기 때문이다. 앞서 현대자동차가 연대 투쟁을 밝히는 등 민주노총 각 지부로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남 성동조선도 회생을 위한 하투가 예상된다.

 이는 사실상 마지막 공개 매각인 다음 달 13일 실시되는 성동조선의 세 번째 매각이 무산될 경우, 경남 노동계는 회생을 위한 하계투쟁이 전망된다.

 ◇현대중공업 대우해양조선 인수 파장= 대우조선해양이 동종업계 인수반대 투쟁에 나섰다. 또 현대자동차에 이어 경남 민주노총도 현대중공업 법인 분할 저지 연대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30일 성명을 내고 “민주노총 경남본부 조합원들은 오늘부터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저지, 대우조선 매각 저지, 노동자 생존권 사수, 영남권 노동자대회로 달려간다”고 밝혔다. 이는 31일 개최 예정인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를 저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민노총 경남본부는 “법인 분할은 노동자들을 길거리로 내모는 신종 구조조정이 될 수밖에 없으며 특혜 대우조선 인수의 가속화로 울산 경제와 경남 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벌 3세 승계와 사익편취 강화를 위해 회사를 쪼개는 신종 기법을 도입해 재벌의 독점을 강화하는 ‘재벌 개혁의 역주행’을 받아들일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2대 주주인 국민연금(지분 9.35%)이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통해 재벌의 경영세습을 막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우조선의 재벌 특혜 매각과 현대중공업 인수, 현대중공업의 분할에 찬성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재벌개혁 의지가 없다는 것을 또 확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동조선 세 번째 매각, 무산 땐 어쩌나= 성동조선 노동자들은 경남도의 회생대책을 기대한다. 이는 경남도가 지난해 8월 31일, 성동조선해양 고용안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한 것에 바탕이다. 당시, 경남도는 ‘법정관리 중인 업체의 노사정 협약은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 제시된 사례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회생을 기대한 근로자들은 상생협약에 따른 회생 기대가 ‘희망 고문’이 됐다며 경남도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장기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노동자 생존권 보장ㆍ조선업 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지난해부터 정부와 경남도를 상대로 성동조선 정리해고에 반대하고 회생 대책을 요구했다. 이어 “성동조선은 하청노동자를 포함해 8천400여 명이 삶을 이어가는 일터였지만, 현재는 7천580여 명의 일터를 앗아간 빈 공장으로 향해 가고 있다”며 “이제 더 이상의 인적 구조조정은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와 경남도에 법정관리 진행 과정에서 회생을 위한 채권단 지원, 조선업황 회복 시 신조선 사업ㆍ수리조선ㆍ블록공장 병행 방안 마련 등 성동조선의 온전한 회생 대책 마련, 신조선 건조 시 정규직 고용 보장, 정상적 수주영업활동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성동조선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과 창원지법은 다음 달 7일까지 원매자들로부터 인수의향서(LOI) 접수하고 13일 본입찰을 실시한다.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2차 때와 마찬가지로 통영 조선소 1~3야드 전체에 대한 일괄매각과 함께 분할매각도 허용했다. 성동조선해양 매각 시도는 이번에 세 번째다. 지난 2009년 수주잔량(CGT) 기준 세계 10위권 조선소로 급성장했던 성동조선해양은 글로벌 금융위기,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유동성이 부족, 수주 취소, 신규수주 부진 등이 잇따르면서 2010년 4월 채권단 관리, 지난해 3월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