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04 (금)
창원시 민자개발사업 전면조사해 의혹 풀길
창원시 민자개발사업 전면조사해 의혹 풀길
  • 경남매일
  • 승인 2019.05.1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감사관실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SM타운 조성사업’이 절차상 하자, 협약 불공정 등 11개 문제가 적발돼 총체적 위법이라고 밝혔다. 시 감사관실은 산하에 T/F(태스크포트)를 구성해 지난 2월부터 3개월간 창원문화복합타운 조성 사업 계획 단계부터 현재까지 행정 전반을 점검했다.

 창원문화복합타운(SM타운) 조성사업은 한 부동산 개발업체가 의창구 팔용동 시유지를 매입해 49층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분양하고 분양 수익 중 1천 10억 원을 투자해 창원문화복합타운과 공영주차장을 지어 시에 기부 채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오는 2020년 4월 완공을 계획하고 있다. SM타운 부지는 과거부터 아파트사업 적지로 건설업체의 눈독을 받던 땅으로 논란이 끊임없었다. A 전 창원시장은 이곳에 공익성에 우선한 민자 사업을 추진하다 특혜논란이 제기돼 공고까지 취소한 전례가 있다. 지난 2017년 12월에는 경남도 특정감사를 통해 SM타운 건립 등 사업의 부적정한 처리가 적발되기도 했다. 이번 감사의 결과는 안상수 전 창원시장 때 추진한 대형프로젝트가 공익성이 부족한데도 민자 투자사업으로 포장된 부동산 개발사업이었음을 의미한다. 위법한 사업임이 드러난 만큼, 해당 지구에 대한 건설업체의 참여배경, 개발사업의 지구 변경, 층수제한, 연예기획사 협약관계, 추진과정 지시 등의 조사가 필요하다. 공모에 탈락한 업체들은 “전 과정을 조사하면 진실은 드러난다”며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창원문화복합타운과 같은 시기에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 사화공원지구 개발사업에도 의혹의 눈초리가 거세지고 있다. 사화공원지구는 2017년 민간개발 특례사업자를 공모해 사업을 추진했지만 법적 소송이 진행되면서 답보상태에 빠져있다. 창원시는 안상수 전 시장 당시 추진된 민자 투자사업 프로젝트 모두에 대해 사업의 추진배경과 인ㆍ허가 과정에 따른 지시여부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관련 의혹을 풀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