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30 (금)
나이 잊고 멋지게 살기
나이 잊고 멋지게 살기
  • 이광수
  • 승인 2019.04.1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수 소설가
이광수 소설가

 성인발달 분야 권위자인 도티 빌링턴 박사는 그의 저서 `인생은 태도이다: 끊임없이 더 잘 성장하는 법- Life is Attitude: How to grow forever better 필자 직역`에서 인생은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잘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껴야 할 것인가를 적시하고 있다. 나이를 의식하지 않고 늘 새롭게 변화를 받아들이며 열린 사고로 활기찬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제 에이지즘(Ageism 연령차별주의)은 구시대의 유물이 돼 가고 있다. `9988`이 실감 나는 100세 장수 시대를 맞아 머지않아 정년퇴직이 사라진 다단계 삶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그에 대비해 우리는 지금까지 1모작 인생에서 2모작, 더 나아가 3모작 인생을 살아갈 준비를 해야 한다. 자신이 맞이할 골든타임이 아직 오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지속적인 자기 성장을 위해 내면에 잠든 자아를 일깨우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노인-꼰대라는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열린 마음으로 인생을 즐길 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 1모작 인생에서 이룩하지 못한 인생 목표를 찾아 또 다른 자신의 미래를 재설계해야 한다. 긍정의 마인드로 열정에 불을 지펴 마법 같은 기쁨의 순간을 느끼며 그것을 타인에게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 계획의 시작은 내일이 아니라 바로 오늘이라는 것이다. 어물어물하다가는 그 기회는 자신의 곁을 스쳐 지나가고 만다. 애써 늙은 티를 내지 말고 마음이 너그러워져야 세대 차를 느끼지 않게 된다. 주변의 젊은이들을 훈계하고 가르치려 하지 말고 그들의 말을 들어주고 격려하는 젊은 노인이 돼야 한다. 꼰대 근성은 젊음을 시기하는 질투심에 불과하며 스스로를 이 세상으로부터 고립시키는 이기심이다. 성장하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해 창의성을 발휘하고 자신의 주장은 부드럽게,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항상 몸을 움직여 건강이 재산임을 실감하면서 나태로부터 탈피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또한 인생 3모작을 위한 성장의 밑바탕을 기르기 위해 평생학습이 곧 성장이라는 단순한 진리에 절대 공감해야 한다. 공감과 경청으로 남의 비판을 좋은 선물로 수용해 자신의 결점을 보완하는 소통의 생활태도는 처세의 기술이 돼 자신감 있는 노년을 살아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겪었던 가장 소중했던 로맨스의 추억은 인생 2모작을 살아가는데 큰 정신적 위안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인생 1모작에서 중단된(배우자의 사망, 이혼 등) 로맨스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소중한 것이기에 새롭게 이어나가야 한다. 사랑을 나누는 것은 나이에 상관없이 유통기한이 없다. 누굴 좋아하는 감정이 충만된 가슴엔 늙음이라는 단어가 끼어들 소지가 존재하지 않으니까. 외톨이가 됐다고 사랑을 포기하거나 사랑하고픈 사람을 방기해서도 안 된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 했지만 이제 인생도 길고 예술도 긴 시대가 됐다. 나이에 구애받지 않는 앤티 에이지즘(Anti Ageism) 적 삶을 살기 위해 항상 자신에게 `나는 성장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도티 빌링턴 박사가 말했듯이 끊임없이 더 성장 발전하는 법을 실천하고 있는가를 자문자답하는 가운데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나이 들어서 느끼는 신체적ㆍ정신적 한계는 어쩔 수 없지만 애써 그것을 의식할 필요는 없다. 의기소침해져 움츠러들거나 소외감, 외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자신을 채찍질해야 한다.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은 자신의 삶이 가치 있는 삶이라는 자긍심을 심어주기 때문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인생의 목적과 깊은 의미를 깨닫고 내가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게 됐다고 느끼면 성장하는 삶이라는 증거다. 설령 하는 일이 신통찮고 실패하더라도 자신이 정한 꿈을 놓쳐버리거나 포기할 필요는 없다. 이미 1모작 인생에서 어느 정도 누릴 것은 누린 삶이 아닌가. 밑져봐야 본전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안해질 것이다. 배움이라는 과정이 계속되는 가운데 자신도 모르게 그런 과정이 축적돼 인생 2모작과 3모작을 풍요롭게 하는 밑천이 된다. 그리고 자녀들이나 주위의 도움 없이도 생활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까지 덤으로 조성해 줄 것이다.

 21세기는 사람의 산술적 나이에 구애받지 않는 에이지 리스(Ageless) 시대로 급속히 이행하고 있다. 경험적 세대와 비 경험적 세대가 혼재된 가운데 각자의 영역을 고수하면서 다단계의 삶을 나이에 상관없이 사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나이 들었다고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말고 미래에 대한 인생 설계를 몇 번이나 수정해서라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보는 것이 진정 가치 있는 삶이다. 어제의 억만장자가 오늘 거지가 되는 세상이다. 돈에 대해 모험을 걸기보다 두뇌를 성장시키는 일에 도전하는 것이 3모작 인생의 성공비결이다. 돈은 배움을 통해 획득한 지식의 활용에서 자연스럽게 뒤따라온다. 도티 빌링턴 박사는 힘줘 말한다. `꿈꿔라. 그리하면 이룰 것이다. 상상하라. 그리하면 얻을 것이다.` 나이를 잊고 멋지게 살기는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랠프 윌도 에머슨은 `우리는 성장할 뿐 늙지 않는다. 하지만 성장을 멈춘다면 비로소 늙게 된다`고 했다. 의미심장한 이 말의 함의를 재음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