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25 (토)
[르포]지역 경제는 바닥 쳤지만 `비상` 받쳐줄 디딤돌 없다
[르포]지역 경제는 바닥 쳤지만 `비상` 받쳐줄 디딤돌 없다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9.04.09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경제 현장을 가다
지난달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창원시내에 모여 부분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지난달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창원시내에 모여 부분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너무 경기가 안 좋다. 아파트값은 계속 더 내려갈 것 같다. 회식과 외식은 가능한 줄일 수밖에 없으며, 저렴한 곳을 찾는다."

 경남도민들의 한숨 섞인 얘기다. 경남도와 각 시군에서는 경제회복을 위한 대안을 내놓고 있지만 현실적ㆍ체감적으로 다가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창원을 비롯한 경남의 경제 상황은 심각한 상황이라며 위기상황을 넘어 비상상황이라는 표현을 썼다.

 지난해 경제 상황도 어려웠지만 올해는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국민 10명 중 7명이 경제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원시 성산구 일원에 조성된 기계산업 중심의 창원국가산업단지 항공 사진. / 한국산업단지공단
창원시 성산구 일원에 조성된 기계산업 중심의 창원국가산업단지 항공 사진. / 한국산업단지공단

 >> 지역 상권은 바닥

 지역 상권은 `임대`와 `폐업`의 문구가 붙어 있는 건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은 더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소상인들은 지금 경남 경제는 외환위기 시절인 IMF 때보다도 더 상황이 좋지 않다고 한다.

 과거 서울 이남에 가장 번화한 도시 중의 하나였던 창원 상남동의 불빛이 갈수록 조도가 약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그만큼 주머니를 열 형편이 되지 않다 보니 1차에서 끝나고 2차는 없어진 지 오래다.

 한 상인은 "이렇게 경기가 힘들 때 김영란법이라도 좀 없었다면 조금은 나았을 것"이라며 "손님도 없고 가게 임대도 나가지 않고 금융비용은 늘어만 가니 결국 문을 닫든지 경매로 넘어갈 판"이라고 하소연했다.

 소규모 식당도 직원을 4명 정도는 써야 하는데 하루에 재룟값과 인건비, 건물 임대료 등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많은 돈이 들어간다.

 하루에 몇 테이블 받아서는 장사가 될리 만무하다. 그래서 가장 먼저 줄이는게 인건비다. 인원을 줄이니 결국 줄어든 인원은 새 직장을 못 구해 주머니는 닫히게 마련이다. 연쇄적인 반응으로 시장경제는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

 소상공인들은 정부가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에서부터 폐업까지 전담해줄 지원조직을 마련해야 할 것과 창업을 하려는 분들에게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폐업하는 분들에게는 재기의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도록 소상공인들에게 생애주기별 지원이 될 수 있는 맞춤형 지원과 조직을 만들어 줄 것을 촉구했다.

 경남도는 올해 첫 추경예산을 통해 도민 중심의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해 사람 중심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돌봄체계를 강화해 나가고자 1천118억 원을 증액 편성했다. 아동수당 206억 원, 기초연금 114억 원, 저소득층 생계급여 72억 원, 장애인 활동 지원 사업비 74억 원 등이 반영됐다.

 또한 더불어 살기 좋고 스마트한 농어촌 건설을 위해 329억 원을 추가 편성했다. 스마트팜 혁신 밸리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4억 원, 벼 재배 농가 경영안정 자금 지원비 100억 원 등이 계상됐다.

지난해 160개가 넘는 창원지역 공장이 매물로 나오는 등 중소기업 경기는 바닥을 쳤다.
지난해 160개가 넘는 창원지역 공장이 매물로 나오는 등 중소기업 경기는 바닥을 쳤다.

 >> 중소기업 지원 대책 절실

 창원산업단지에는 공장 담벼락에 공장매매 현수막을 쉽게 볼 수 있는 등 창원지역 중소기업 공장들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에만 매물로 나온 창원지역 공장이 100여 개이며, 지난해는 160개가 넘는 심각한 상황이다.

 대한민국 제조업을 견인하던 경남지역의 중소기업 평균가동률은 이제 전국 평균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수출 실적 또한 급감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수출실적은 38억 4천만 불 수준으로 지난 2011년 62억 2천만 불의 60%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2005년 이후 최저 실적이다.

 이렇다 보니 창원지역 상장사 절반이 적자일 정도로 지역경제가 악화되고 있다.

 창원지역 제조업체들은 올 2분기 체감경기를 부정으로로 내다보고 있다.

 올해 경제성장률 달성 전망은 기업 절반가량이 전망치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며, 투자여건 역시 전반적으로 어렵다고 못을 박았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경남과 창원의 알짜배기 산업인 원전과 일감이 부족한 방위산업체 등은 수출과 내수부족으로 경영난이 심각하다.

 매출이 1/3이 줄어든 회사도 있고, 고가 장비를 팔아 직원 월급을 충산한 회사도 있다. 대기업을 비롯한 경남의 285개 원전 협력사들이 일감이 없어 폐업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더욱더 힘들게 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국내 원전 일감을 끊게 만든 `탈원전 정책`에 대한 경제정책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경제발전을 위한 문제해결은 시급한 현안으로 `혁신기반 재구축`으로 내다봤다.

 경남도는 경제 재도약을 위한 제조업 혁신과 신산업 육성을 위해 스마트공장 확대 보급사업비로 60억 원, 지방투자촉진보조금 274억 원 등 총 422억 원을 편성했다.

지난해 12월 친원전 시민단체가 창원시의회 앞에서 탈원전 정책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친원전 시민단체가 창원시의회 앞에서 탈원전 정책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 고용 상황도 위기

 고용상황도 어렵다. 창원지역의 지난해 2분기 고용보험 상실자(퇴직자)는 2만 8천74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3%가 증가했다.

 이에 따른 실업급여 지급 건수도 1만 5천14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하며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소상공인 역시 마찬가지다. 국내 전체 경제활동인구 중 자영업 비중이 25% 수준인 데 비해 경남은 32%에 달하는 수준으로 다른 지역보다 높은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폐업자 수도 많아 지난해 경남의 폐업자 수는 4만 7천898명으로 경기, 서울, 부산에 이어 4위였고, 이중 창원만 하더라도 1만 4천703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제의 버팀목인 지역 내 총생산의 30%, 고용의 30%를 차지하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불황을 견뎌낸 구조조정도 잠시,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 인수 확정은 경남 조선업의 실종과 다를 바 없다.

 경남도가 경남경제 재도약을 위해서는 통영, 거제 등 고용위기지역 내 실직자와 취약계층의 생계지원을 위한 희망 근로 지원사업비로 197억 원을 배정하는 등 일자리 사업 확대와 민생경제 안전망 강화를 위해 총 543억 원을 편성했다.

창원시 미분양 사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마산합포구 월영 부영아파트 전경.
창원시 미분양 사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마산합포구 월영 부영아파트 전경.

 >> 부동산 경기 반전 정책 마련 필요

 경남과 창원의 부동산은 침체 국면이다. 지난해 하반기 전국의 미분양 주택의 물량 중 1/4이 경남에 몰려있고, 창원에만 전국 미분양 물량의 11%가 있는 상황이다.

 창원 성산구 아파트값은 3년간 15.6%가 떨어져 전국 하락률 1위이고, 창원은 주택보증공사로부터 지난 2017년부터 2년 연속 `미분양 경고 위험지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아파트는 분양가보다 5천만 원이나 내린 마이너스 가격에도 거래가 뚝 끊겼다. 가장 심한 곳은 거제다. 이런 창원의 경제, 경남의 경제, 위기가 아닐 수 없다. 지금의 상황을 위기로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창원뿐만 아니라 경남 전역의 경제가 더 악화될 것이다.

 창원을 비롯해 경남지역에는 건물 경매가 많이 나온다고 한다. 낙찰률이 30% 정도 된다고 하니 돈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기회가 아닐 수 없다.

 IMF 위기가 있었던 지난 1998년 상황보다 더 심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때는 집안에 팔아먹을 것이라도 있었다.

 부동산이 침체된 지역을 중심으로 분양가 상한제 폐지,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미분양 주택에 대한 양도세ㆍ취득세 감면 등 부동산 경기를 살릴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요구된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를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복안을 세워놓고 있다. 스마트공장과 스마트 산단 조성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 산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도는 지난해 8월 전국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경남 경제와 직결되는 스마트 팜, 스마트 양식, 스마트 물류, 스마트 시티 등으로 스마트 산업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것이 도의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