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5:06 (토)
[생활/건강] 한국의 약선 약초 ③
[생활/건강] 한국의 약선 약초 ③
  • 임미경
  • 승인 2019.04.0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남과(호박)는 외과에 속하며 속명은 왜과, 번과, 서호로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줄기의 단면이 오각형이고 덩굴성 식물이다. 민간요법에 사용할 경우 중풍,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다.

 향과(오이)는 외과에 속하며 속명은 호과, 과채, 물외이다. 특징은 9월에 채집하고 덩굴성 식물이다. 민간요법에서 약선 재료로 사용할 경우 심장병, 신장병, 임질, 타박상에 효과가 있다.

 과체(참외)는 외과에 속하며 속명은 고정향, 첨과, 감과, 향과, 감과체이다. 특징으로는 8월에 채집하고 열매가 크게 열리고 여러 가지 색으로 익는 덩굴성 식물이다. 참외를 민간요법에서 사용하면 부종, 충독, 월경과다, 구토, 황달, 천식에 효과가 있다.

 우자(토란)는 천남성과에 속하며 속명은 토련, 우두, 우경, 백우, 토지, 고은대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땅속의 알줄기가 섬유로 덮여 있고 알줄기가 달린다. 토란을 약선 재료로 사용 시 강장, 태독, 생기, 우울증, 타박상, 복막염, 이하선염에 효과가 있다.

 번가(토마토)는 가지과에 속하며 속명은 양시자, 번시, 도마도, 서흥시, 일년감이다. 특징으로는 9월에 채집하고 부드러운 털이 많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가지가 땅에 닿으면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토마토를 약선 재료로 시용할 경우 보익, 강장, 소화, 야맹증,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간장병에 효과가 있다.

 소두(팥)는 콩과에 속하며 속명은 적소두, 황화채두, 적두, 홍두이다. 특징으로는 10월에 채집하고 길고 퍼진 털이 있고 덩굴성 식물이다. 팥을 약선재료로 사용할 경우 해열, 각기, 이뇨, 종기, 산전산후통, 임질, 허냉, 진통, 수종, 설사, 유뇨에 효과가 있다.

 양유(더덕)는 도라지과에 속하며 속명은 사삼, 양각채, 사엽삼, 구두삼, 유두서, 윤영당삼, 유부인, 백삼이다. 특징으로는 9월에 채집하고 줄기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오고 전체에 향이 있다. 더덕을 약선재료로 사용할 경우 천식, 보폐, 경풍, 한열, 편도선염, 인후염, 거담, 건위에 효과가 있다.

 야현(비름)은 비름과에 속하며 속명은 현채, 현, 노소년, 참비름, 비듬나물이다. 특징으로는 10월에 채집하고 가지가 굵게 뻗어 있다. 비름을 약선재료로 사용 시 청맹, 충독, 적리, 혈리, 이질에 효과가 있다.

 대마인(삼)은 뽕나무과에 속하며 속명은 화마인, 마인, 대마, 화마, 황마, 마자, 마, 역삼씨, 대마초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줄기의 속 껍질은 삼베 옷감으로 쓰인다. 약선재료로 사용할 경우 구토, 난산, 통유, 회충, 변비, 이뇨, 타박상, 대하증, 안산, 당뇨, 월경불통, 장수에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