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오티아이코리아, 제품 특허등록 세계 의료기기 시장 선도 꿈꾼다
(주)오티아이코리아, 제품 특허등록 세계 의료기기 시장 선도 꿈꾼다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3.2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용 이산화염소가스멸균기’ 특허등록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오티아이코리아 내부 전경.
‘의료용 이산화염소가스멸균기’ 특허등록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오티아이코리아 내부 전경.

적은 근로자 수로 세계 시장 선도 의료용 이산화염소가스멸균기 특허 일본 바이어와 몽골 수출 진행

박수진ㆍ김동욱 대표 “김해형 강소기업 성장 주력”


 적은 근로자로 세계 의료기기 시장을 선도할 ‘김해형 강소기업’을 소개한다.

 김해 의생명센터 입주기업 ㈜오티아이코리아(박수진ㆍ김동욱 대표)는 의료용 멸균기 제조품목허가 ‘의료용 이산화염소가스멸균기’ 특허등록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식약처는 기존 멸균기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에틸렌 옥사이드(Ethylene Oxide)멸균기가 경성복강경 등 의료기기를 멸균하는 경우 가스가 제품 내에서 적절하게 제거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게다가 발암물질규제 및 온실가스 규제와 심해지면서 판매와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또 플라즈마 멸균기는 거즈, 붕대, 종이 등 멸균이 어려운 단점 때문에 새로운 방법의 멸균기 시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오티아이코리아는 고온, 고압의 스팀멸균이 불가능한 플라스틱, 고무 등의 멸균이 가능하며 플라즈마 멸균기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거즈, 붕대, 종이류, 천, 가운 등의 멸균이 가능한 특성을 지닌 이산화염소 가스멸균기를 개발했다.

 기체상태로 보존, 보관이 불가능했던 이산화염소를 기체화시켜 수술도구 및 의료용품 등을 상온, 상압에서 간단ㆍ신속하게 멸균하도록 이산화염소가스의 농도를 제어하는 것이 핵심기술이다.

적은 근로자로 세계 의료기기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오티아이코리아 외부 전경.
적은 근로자로 세계 의료기기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오티아이코리아 외부 전경.

 ㈜오티아이코리아는 근로자 수는 5명에 불과하다. 의생명센터에서 제공하는 입주공간, 장비지원, 지역클러스터 병원연계 창업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을 통해 의료기기 제조 품목허가, 멸균성능에 관한 시험, 안정성과 성능을 허가하는 시험, 부산KIMES 마케팅지원, 보건산업진흥원 IR을 통한 투자설명회 기회를 가졌고, 지난해 2명 신규채용과 함께 부산시에서 김해시로 오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최근 부산연합기술지주사 등으로부터 2억 5천만 원의 투자를 확정 받았다. 올해에는 센터 연구원들과 함께 용량모델별 안정성평가, 의료용 내시경소독기, 의료용화학소독기 제작지원 등을 추진한다. 부산KIMES에서 만난 일본 바이어와 함께 해동병원 연계 몽골 MG병원으로 수출을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신규채용 3명을 계획 중이다.

 시장 제품들의 단점을 보완하고, 성장하는 멸균시장의 대체제품으로 판매망을 넓혀 나간다면, 얼마든지 해외시장도 넘볼 수 있다는 것이 박수진, 김동욱 대표의 철학이다.

 박수진ㆍ김동욱 대표는 “김해에서 함께 성장하는 김해형 강소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