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32 (금)
[생활/건강] 콩과와 고추나무과의 효능
[생활/건강] 콩과와 고추나무과의 효능
  • 임미경
  • 승인 2019.03.1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콩과에 속하는 아랍백교(阿拉伯膠)의 기원은 콩과 식물인 아랍백교의 수교이다. 형태는 관목상 교목이며 높이는 4~6m이다. 채취와 제법은 6~7년 자란 나무줄기에서 나무껍질을 벗겨낸 다음 나무의 진을 건조시킨 후 채취한다. 성분은 arabin을 함유하고, 효능은 연견산결, 통변활장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대변조결, 장양옹저에 좋다. 약제로 쓸 때는 유화제로 이용한다.

 가목두(假木豆)의 기원은 콩과 식물인 가목두의 근과 엽이다. 형태는 관목이다. 분포는 햇볕이 비치는 산지와 수풀가에서 자란다. 채취와 제법은 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햇볕에 잘 말려서 사용한다. 기미는 신ㆍ감ㆍ한하고, 효능은 청열양혈, 건비이습, 강근장골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근의 경우 붕루, 산후허약, 간염, 후통, 복사, 내상토혈에 효과가 있고, 용량은 8~15g이다.

 향화애두등(香花崖豆藤)의 기원은 콩과 식물인 향화애두등의 근이며, 형태는 덩굴성 목본이며 길이는 2~6m 정도이다. 채취는 가을철이 가장 좋다. 성분은 milletol을 함유하고, 기미는 고ㆍ감ㆍ온하다. 효능은 보혈행혈, 통경활락에 효과가 있고, 치료 효과는 빈혈, 월경부조, 풍습비통, 방사선 부작용으로 인한 백혈구 감소증에 좋고, 용량은 15~30g이다.

 고추나무과에 속하는 야아춘(野鴉椿)의 기원은 고추나무과 식물인 야아춘 말 오줌의 근과 과실이며, 형태는 낙엽성 관목이다. 분포는 산지 숲속에서 자란다. 채취는 가을에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수피의 경우 tanin이 함유돼 있고, 종자의 경우 지방유가 함유돼 있다. 기미는 근의 경우 미고ㆍ평하며, 과의 경우에는 신ㆍ온하고, 효능은 근의 경우에는 해표, 청열, 이습에 효과가 있다. 과실의 경우 거풍산한, 행기지통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근의 경우 감모두통, 장염, 이질에 좋고, 과실의 경우 산통, 위통에 좋고, 용량은 근의 경우 15~30g이고, 과실의 경우는 15~30g이다.

 성고유(省沽油)의 기원은 고추나무과 식물인 성고유의 근과 과실이고, 형태는 낙엽 관목이다. 채취와 제법은 가을철에 채취한 후 햇볕에 잘 말린다. 성분은 잎의 경우 staphylin이 함유돼 있다. 기미는 신ㆍ양하고, 효능은 과실의 경우 지해화담, 근의 경우 활혈지혈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과실의 경우 폐열건해에 좋다. 용량은 과실의 경우 10~20g이고, 뿌리의 경우는 15~25g이다.

 상홍등(霜紅藤)의 기원은 노박덩굴과 식물인 가란엽의 근, 경, 엽이고, 형태는 덩굴성 관목이다. 분포는 관목 숲에서 자라고 중국의 중남, 화동, 대만, 산서, 감숙, 섬서에서 자생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 가을철에 채취한 후 생용 하거나 햇볕에 잘 말린다. 기미는 고ㆍ신ㆍ온하고, 효능은 거풍습, 행기혈, 장근골, 소옹독에 효과가 있고, 치료 효과는 풍습관절통, 좌골신경통, 골수염, 산기통에 좋고, 용량은 10~30g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