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2:03 (토)
‘장기 파업’ 진주 시내버스 노조 현업 복귀
‘장기 파업’ 진주 시내버스 노조 현업 복귀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3.1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오전부터 정상 운행 “직접 시민 안전 지킬 것” 집회 등 정상화 투쟁 계속
공공운수노조 삼성교통지회가 지난 8일 진주시청 천막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일 오전 5시부로 현업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삼성교통지회가 지난 8일 진주시청 천막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일 오전 5시부로 현업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표준운송 원가 재산정을 요구하며 장기 파업 중인 진주 삼성교통 노조가 업무에 복귀하기로 해 시내버스 운행이 정상화될 전망이다.

 공공운수노조 삼성교통지회는 지난 8일 진주시청 천막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1일 오전 5시부로 현업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장기간에 걸친 시민 불편에도 해결 의지도, 능력도 없는 진주시를 그냥 지켜볼 수만은 없었다”며 “저희가 직접 시민 안전을 지키고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나선다”고 현업 복귀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부분파업, 집회, 선전전 등을 통해 최저임금 보장, 버스노동자 생존권 쟁취, 시내버스 정상화를 위한 투쟁을 이어간다”고 덧붙였다.

 노조원 2명이 지난 5일부터 진주IC 인근 철탑에서 벌이고 있는 고공농성은 그대로 유지하고, 지난 4일부터 시청 앞 천막농성장에서 단식농성은 철회했다.

 노조는 “진주시가 시민소통위원회, 진주시의회 뒤에 숨지 말고 직접 대화에 성실하게 나서 달라”며 “아울러 공개토론의 자리에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노동자 자주관리기업인 삼성교통은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표준운송원가 재산정 등을 요구하며 지난 1월 21일부터 파업을 벌였다. 이날까지 47일간 파업했다.

 진주지역 4개 시내버스 업체 중 지역 버스 노선 40%를 운행하는 등 규모가 가장 크다.

 노조원 2명은 지난 5일부터 진주IC 인근 철탑에서 고공농성을 벌이고, 노조 간부들은 지난 4일부터 시청 앞 천막농성장에서 단식농성을 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이 진주청사 점거를 시도하다 공무원과 폭력사태를 빚는 등 운송원가를 둘러싼 노조와 시의 갈등이 장기간 이어졌다.

 한편, 민주노총 진주지역지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개학을 맞은 학생들과 진주시민의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삼성교통의 전격적인 결단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진주지역본부는 또 “시민사회와 함께 최저임금이 보장되는 표준운송원가 재산정과 시내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고공철탑농성을 벌이고 있는 김영식, 문정식 조합원이 안전하게 땅으로 내려오는 그날까지 경남지역 6만 조합원과 함께 엄호하는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