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27 (토)
낙동강 8개 보 ‘해체’ㆍ‘보존’ 극한 대립
낙동강 8개 보 ‘해체’ㆍ‘보존’ 극한 대립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3.0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환경단체 “자연성 회복을” 죽음의 늪 변해 영주댐 철거해야
농민 “용수 공급 생존권 직결” 가뭄 홍수 조절 최대효과 검증
낙동강네트워크가 7일 경남도청에서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낙동강 8개 보를 해체하라”고 촉구하는 회견을 열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가 7일 경남도청에서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낙동강 8개 보를 해체하라”고 촉구하는 회견을 열고 있다.

 금강과 영산강 등 4대강 ‘보’ 철거가 논란인 가운데 낙동강에 설치된 8개 ‘보’와 관련, 환경단체는 해체를 농민들은 존치를 주장하는 등 첨예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봄 농사철에 앞서 보 존치 및 해체가 ‘뜨거운 감자’다.

 먼저, 경남지역 시민ㆍ환경단체가 참여한 낙동강네트워크는 7일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낙동강 8개 보를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죽음의 늪으로 변해가는 낙동강을 본다면 그 누구도 수문 개방과 보 해체를 반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낙동강의 자연성 회복은 최상류 영주댐이 철거되고 낙동강 본류의 8개 보가 해체돼야 온전히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도내 농민 및 지역 주민 등은 “농민 피해를 우려,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완전 개방 마저 반대하고 있는 판에 보 해체는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는 등 보 해체와 보 존치는 물론 완전 개방을 반대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보 해체를 주장하는 환경단체 낙동강네트워크는 “영주댐은 낙동강 최상류 물길을 막고 설치됐으나 지난 2016년 준공 이후 녹조 발생으로 물조차 제대로 채우지 못하고 있는 만큼 철거할 것과 영주댐 철거를 논의하기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 및 운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수문 개방에 따르는 피해 문제와 관련해 농민이 우려하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대비책을 마련하고 주민과 충분히 소통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보 처리방안 결정을 앞둔 낙동강의 경우 달성군, 의성군, 상주시 중심으로 일어나는 보 개방과 해체 반대 의견에 대응해 ‘보 개방협의회’에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상시적인 민관 공동대응팀을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수문 개방에 따른 피해대책은 적극적으로 추진되는 반면 보 설치로 인해 발생한 주민 피해대책은 금기시되고 있어 관련 농ㆍ어민의 박탈감은 크다”고 강조했다.

 △보 철거는커녕, 완전 개방 마저 반대하는 농민단체 합천보, 상주보, 낙단보 주변의 농민들은 “가뭄과 홍수 조절만큼은 최대 효과가 검증되면서 농업용수 공급에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면서“낙동강 보는 경남북지역 농민들의 농업용수 등 생존권과 직결된 것이어서 절대로 철거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어 “보 해체는 국가시설 파괴행위이자 대한민국 문명에 대한 파괴”라며 “보 해체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창녕, 함안지역 농민은 보 설치 후 홍수피해가 없었고, 가뭄에도 농업용수 조달이 용이해 농사를 짓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며 보 개방에 반대했다. 또 보를 개방하면 겨울 비닐하우스에서 짓는 딸기 등 특작 농사에 필요한 지하수 양도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농민들은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보를 철거하는 방향으로 간다면 큰일”이라며 “보를 유지하는 조건으로 계절에 따라 녹조를 없애기 위해 부분 개방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민 1천여 명이 지난해 12월 구미보 철거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 뉴시스
주민 1천여 명이 지난해 12월 구미보 철거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 뉴시스

 △논란인 낙동강 ‘보’에 대한 경남도 입장 정석원 환경산림국장은 “보 개방은 취ㆍ양수장, 농업피해 등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녹조 감소 등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보를 최대한 개방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완전개방은 충분한 모니터링 후 피해대책 마련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도는 “농업정책과 등 5개 관련 부서와 창원ㆍ의령ㆍ함안ㆍ창녕ㆍ합천 등 시ㆍ군과 함께 현장대응팀을 구성해 보 개방에 따른 피해 점검을 하고 있다”며 “환경부도 보 개방에 따른 지하수 농업피해 최소화를 위한 용역을 이달 안으로 발주하고 결과에 따라 피해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특히 “합천군 광암들 등 도내 농민피해에 대해 3차례 피해 농업인 간담회를 열어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완전 개방 이전에 농민피해 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가교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