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49 (토)
‘후쿠시마 원전사고 8주년’ 대안 필요하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8주년’ 대안 필요하다
  • 경남매일
  • 승인 2019.03.0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올해 8주년을 맞는다. 지난 2011년 3월 11일 9.0 규모의 지진과 곧이어 들이닥친 거대한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해 엄청난 재앙을 낳았다. 가동 중이던 원자로의 핵분열은 자동으로 긴급 억제됐지만 전력공급 중단으로 냉각시스템이 마비돼 핵연료봉이 고열에 노출되면서 폭발이 일어났다. 방사능 물질이 묻은 수증기가 외부로 유출되면서 직ㆍ간접 사망자 등 모두 2만여 명의 희생자가 발생했다. 당시 사고로 인해 17만여 명이 피난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당시 동일본 대지진은 1천여 년간 거대한 에너지가 축적되면서 태평양판이 밑으로 들어가고 북미 판이 위로 들어 올려지면서 진앙지 뿐만 아니라 연속적으로 지진이 발생한 연동형으로 극히 보기 드문 초대형 지진으로 알려졌다. 초강력 지진에 이어 대지진 발생 후 1시간 이내에 최대 파고 38.9m에 이르는 거대한 쓰나미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전을 침수시키면서 폭발과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와 함께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의 최고단계인 7단계를 기록하는 등 역대급 원전사고로 기록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8년이 됐지만 발전소 인근 2㎞ 지역에는 여전히 수십 배의 방사능이 측정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은 지진 진앙지로부터 70㎞ 이상 떨어져 있고 내진설계로 지진 방어가 가능하고 최대 5.7m 높이의 쓰나미를 방어할 수 있는 비상대책이 세워져 있었다. 그러나 실제 14~15m의 높은 파도와 강한 에너지를 동반한 대형 쓰나미 앞에서는 무용지물이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나자 우리는 원전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탈원전에 나서는 등 핵발전소 폐쇄에 적극적이었다.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펴면서 한국 최초 원자력발전소인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를 폐로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원전시설이 밀접해 있는 부산 등 영남권은 원전사고에 긴장하고 있다. 거대한 지진과 쓰나미 등 자연재해 앞에서 무기력하기만 했던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상기해 볼 때 우리는 원전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챙기고 대체에너지 등 에너지 정책과 환경문제에 심도있는 정책과 대안을 내놓아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