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30 (금)
[생활/건강] 약선 재료(중국고사리과)
[생활/건강] 약선 재료(중국고사리과)
  • 임미경
  • 승인 2019.02.1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금분궐(金粉蕨)의 기원은 중국궐과 식물인 야계미의 전초이다. 형태는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은 길고 횡으로 뻗었으며 인모로 덮여 있다. 분포는 숲속의 도랑 주변에서 자라고 중국의 장강, 하남 남부, 섬서 진령에 분포한다.

 기미(氣味)는 고(苦)ㆍ한(寒)하고, 효능은 청열해독(淸熱解毒)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감모고소(感冒高燒), 장염(腸炎), 이질(痢疾), 소변불리, 탕화상(按火傷), 정창종통에 좋고, 용량은 15~30g이다.

 통경초(通經草)의 기원은 중국궐과, 중국고사리과 식물인 은분배궐의 건조한 전초이다. 길이는 14~20㎝이며, 분포는 주로 바위틈에서 자란다.

 채취와 제법은 가을철에 채취한 후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엽(葉)인 경우 수크로스(sucrose)가 함유돼 있고, 기미(氣味)는 담(淡)ㆍ평(平)하다. 효능은 지해(止咳), 조경(調經), 거습(祛濕)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해수(咳嗽), 월경부조, 적백대하(赤白帶下)에 좋고, 용량은 9~15g이다.

 풀고사리과인 망기(芒箕)는 이백과, 풀고사리과 식물이다. 형태는 다년생초본으로 30~60㎝ 정도 자란다. 분포는 산비탈의 산성토양에서 자라고 장강 이남에 주로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연중 채취가 가능하며 생것으로 식용할 수도 있고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기미(氣味)는 감(甘)ㆍ담(淡)하고, 효능은 청열이뇨, 산어지혈(散瘀止血)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방광염(膀胱炎), 요도감염(尿道感炎), 혈붕(血崩), 백대하(白帶下), 질타손상(跌打損傷)에 좋고, 용량은 15~30g이다.

 실고사리과인 해금사(海金沙)의 기원은 해금사과, 실고사리과 식물인 해금사(실고사)의 전초이다. 형태는 다년생의 덩굴성 초본이고 높이는 1~4m이다.

 분포는 산비탈의 숲에서 야생하고 화남, 화중, 화동, 서남, 서북에 주로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가을철에 수확해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아미노산(amino acid), 글루코스(glucose), 페놀류(phenols), 플라보놀(flavonols), 플라본 글리코시드(flavonoid glycoside)이다.

 기미(氣味)는 감(甘)ㆍ한(寒)하고, 효능은 청열해독(淸熱解毒), 이수통림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요도감염(尿道感染), 요도결석(尿道結石), 신염수종(腎炎水腫), 해수(咳嗽)에 좋고, 용량은 20~30g이다.

 소엽해금사(小葉海金沙)의 기원은 해금사과 실고사리과 식물인 소엽해금사의 전초이다. 형태는 덩굴성이고 높이는 5~7m이다.

 분포는 계곡 주변과 관목이 우거진 곳에서 잘 자라고 해남, 광서, 운남에 주로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철에 지상의 전초를 베어 햇볕에 잘 말린다. 기미(氣味)는 감(甘)ㆍ한(寒)하고, 효능은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염(消炎), 이뇨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비뇨감염, 신염(腎炎), 이질(痢疾)에 좋고, 용량은 10~20g이다.

 장엽해금사(掌葉海金沙)의 기원은 해금사과(실고사리과) 식물인 해남해금사의 전초이다. 형태는 다년생 초본이고 엽축은 잘 자라며 휘어감으면서 기어오르는 특징이 있다.

 분포는 관목숲, 숲 가장자리에서 자라고 중국의 화남, 운남, 귀주에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 가을에 주로 캐어서 신선한 채로 사용하거나 햇볕에 잘 말린다. 기미(氣味)는 담(淡)ㆍ량하고, 효능(效能)은 청열이습(淸熱利濕)에 효과가 있다. 주치(主治)는 요로결석, 요로감염, 이질(痢疾), 외용(外用)-발탄편(拔彈片)에 좋고, 용량은 15~30g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