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05 (금)
해수부는 ‘진해신항’ 명칭 확정해야
해수부는 ‘진해신항’ 명칭 확정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2.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항 명칭을 놓고 경남도민이 발끈했다. 경남도가 지난달 29일 ‘진해 신항’이 아닌 ‘부산신항 제2신항’으로 공식문서에 표기했기 때문이다. 당시 도는 창원시와 사전협의도 않고 일방적으로 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계속되자 11일 부산신항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부산시와 경남도의 ‘제2신항 관련 상생협약 체결식’이 무기 연기됐다. 물론 이날 무기 연기에는 경남도, 부산시, 해양수산부 간의 체결식 거래 의혹이 제기된 것도 원인으로 풀이된다. 같은 날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는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신항’ 명칭과 피해 어민 생계 터전 마련 등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제2신항 후보지 100%가 창원 땅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가 창원에 양보했다’며 신항 명칭을 부산신항으로 하려는 행태에 분개하며 ‘진해신항’ 명칭을 끝까지 사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제1신항 건설에서 신항 인근에 거주하는 진해구민들의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신항 개발에서 온 환경 피해와 어업손실은 창원시 스스로 감내하고만 있다. 지난 1신항 추진 때 무시당했던 그들의 말을 이제는 귀 기울여야 한다.

 이런 주장은 지난달 31일 허성무 창원시장도 강력히 지적한 바 있다. 당시 허 시장은 “신항 협약과 항만 정책 결정 과정에서 창원시를 배제해서는 안 된다”며 “해수부는 창원시를 포함한 4자 간 협상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부산시가 창원에 양보했다’는 언론 보도를 이용하는 부산시의 행동은 창원시민에 대한 명백한 도발 외에는 달리 생각할 수 없다”고 분개하기도 했다.

 제2신항 부지가 창원시 진해구에 100% 있음에도 명칭을 ‘부산신항 제2신항’로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제2신항으로 제1신항과의 연속성은 같이하지만 분명한 지역 독립성을 가져야 한다. 해수부와 경남도도 이를 인정하고 ‘진해신항’으로 명칭을 변경 확정해 무의미한 갈등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