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42 (금)
‘제2신항’ 주인 없이 손님끼리 결정?
‘제2신항’ 주인 없이 손님끼리 결정?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1.3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자간 협약 추진’ 요구 관철 안될 때 협조 어려워 부산시는 ‘양보 여론전’ 멈춰야
허성무 시장이 3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신항만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이 3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신항만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우리의 세 가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 향후 창원시의 협조와 협력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허성무 시장은 3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신항과 관련해 해수부-부산-경남 3자간 협약추진에 시의 입장을 표명했다.

 허 시장은 “신항개발과 운영에 따른 경제적 혜택은 전국적으로 전파되지만 환경피해, 어업손실 등의 사회적 비용은 온전히 창원이 감내해야 한다”며 “아직도 1신항의 보상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이 많다”고 비분강개했다.

 창원의 이러한 주장에는 이유가 있다. 신항 터 60% 이상이 창원진해구에 속해 있지만 대부분 컨테이너 부두는 부산 땅에 있었고, 항만 운용 역시 부산 위주라는 진단이 많았다. 특히 진해주민들은 생존권 위험을 감내하면서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해왔다는 입장이다.

 제2신항의 유력후보지는 100% 창원 땅임에도 불구하고 상생협상에서 배제되는 움직임에 유감을 표했다. 또한 부산시가 “창원에 양보했다”는 언론보도로 신항명칭 문제를 쟁점화시키는 것에 대해서도 “부산의 이러한 행동은 창원시민에 대한 명백한 도발 외에는 달리 생각할 수 없다”고 분개했다.

 허 시장은 “해수부는 최초책임자인 창원시를 포함해, 해수부-경남-창원-부산 등 4자간 협상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부산시는 입지여건 상, 당연히 창원으로 올 수밖에 없는 제2신항에 대해 양보했다는 여론전을 멈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해수부는 피해 어민들을 위한 생계대책 특별법부터 마련하고 부산, 경남, 창원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동북아 항만거점을 만드는데 집중 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허 시장은 더 이상 해양에 대한 창원의 주권과 권리를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창원시는 이미 광역급의 행정, 재정력을 보유하고 있다. 신항개발 운영에 주도적이며 촉진자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 창원을 포함한 부산, 경남이 국내외 해양항만산업의 중심거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요구가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