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17 (토)
[생활/건강] 약선 재료와 건강
[생활/건강] 약선 재료와 건강
  • 임미경
  • 승인 2019.01.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임미경 이학박사

경남매일신문 논설위원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KBS 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EBS 1 최고의 요리비결
BTN 똑똑한 한끼
MBN 생생정보 마당

 ◇보기식품= 보기식품은 기가 허한 사람에게 보충해 주는 식품이며 증상으로는 기가 허하기 때문에 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기운이 없고 숨이 차거나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또한 얼굴의 색이 창백하고 숨결이 약해 백발이 약해지는 기허궐(氣虛厥), 머리가 아프고 귀울음 증세가 있는 기허 두통, 여성의 성기에서 지속적인 출혈, 몸이 노곤해지는 기허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증상이 있다.

 △보기식품의 종류= 인삼, 마, 고구마, 생강, 파, 감자, 유자, 잣, 앵두, 매실, 포도, 개암, 수수, 찹쌀, 잉어, 미꾸라지, 장어, 대구, 꿀 등이 있다.

 ◇보혈식품= 보혈식품은 사람의 심장 혈관계에 생리적인 기능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고 안색이 누렇고, 입술과 손톱ㆍ발톱의 색깔이 좋지 못한 사람, 가슴이 두근거리고 현기증이 있는 사람에게 적당한 식품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체내에 혈액이 부족하면 여러 질병을 유발시키며 혈맥의 색깔이 연하면서 지나치게 혈액을 흘릴 경우 심각한 어지럼증과 동시에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보혈식품의 종류= 연근, 당귀, 도라지, 냉이, 시금치, 대추, 오미자, 복숭아, 토마토, 가지, 다시마, 미역, 붕어, 소라, 꽁치, 쇠고기, 메추라기, 국화 등이 있다.

 ◇보양식품= 보양식품은 사람의 체내에서 운동에너지를 만들어서 활동력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고 허리와 무릎이 아프거나 힘이 없으며, 몸이 나른하거나 팔ㆍ다리가 차고 맥이 없는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에게 적당한 식품이다. 따라서 보양식품은 사람의 양기가 부족해 오는 여러 증상을 완화하거나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양기가 부족하면 추위를 많이 느끼고, 사지가 싸늘하며 얼굴의 혈색이 창백하며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 좋다.

 △보양식품의 종류= 오갈피, 콩나물, 마늘, 미나리, 부추, 쑥, 두충, 오디, 산딸기, 팥, 좁쌀, 호두, 조기, 새우, 멸치, 해삼, 전복, 염소고기, 닭고기, 꿩고기, 오리고기, 개고기, 사슴고기, 멧돼지고기, 번데기, 메뚜기 등이 있다.

 ◇보음식품= 보음식품은 정, 혈, 진액 등이 부족해 가슴이 달아오르는 조열이 나고 식은 땀, 입과 목이 마르며 맥이 아주 약하게 뛰는 사람에게 적당한 식품이다. 또한 보음식품은 두통, 눈앞이 아찔하면서 얼굴 색깔이 붉게 되는 증상, 귀울림, 허리통증, 목이 마르고 식은 땀이 나며 무릎의 힘이 약해져서 오랫동안 걷거나 서 있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보음식품의 종류= 콩, 율무, 메밀, 옥수수, 땅콩, 밤, 두부, 당근, 더덕, 무, 우엉, 토란, 달래, 상추, 질경이, 수박, 모과, 오이, 호박, 가물치, 쏘가리, 청어, 조개, 토끼고기, 돼지고기, 자라고기, 들깨, 참깨, 버섯류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