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13 (금)
거제 사곡해양플랜트산단 조성해야 경제 산다
거제 사곡해양플랜트산단 조성해야 경제 산다
  • 한상균 기자
  • 승인 2019.01.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균 남부본부장
한상균 남부본부장

거제의 경제 사정이 너무 안 좋다. 지난 2015년을 기점으로 위축되기 시작한 조선업의 영향은 거제발 경남, 전국에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조선업이 경제의 축이 됐음을 증명한 것이다. 게다가 서울 강남의 집값을 잡겠다고 손댄 정부의 주택정책이 맞물리면서 부동산 급락사태까지 가세하며 지역경제 회생의 기미가 보이질 않을 정도로 어려운 시기에 새해를 시작하고 있다.

 거제시의 지난해 6월 말 기준 실업률은 전국 평균 3.4%의 배가 넘는 7% 수준에 달할 정도로 심각하다. 정상적인 기업을 통해 퇴직금과 실업수당을 받은 근로자들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조선업에 기대 온 자영업자들은 속수무책으로 무더기 도산 위기를 맞았고 아직도 진행형이다.

 현재 거제시 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 25만 516명이다. 외국인 7천473명을 합쳐도 26만 명이 안 된다. 한창 30만 인구를 지향하던 지난 2016년 25만 7천183명에 외국인 1만 4천178명 등 27만 1천361명을 기록하면서 정점을 찍고서 1만 3천392명이 줄었다.

 지역경제의 축인 조선 인력 역시 호황이던 시절 대우조선해양이 5만 3천여 명, 삼성중공업 4만 5천~5만여 명 등 10여만 명에 달했으나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 인력이 줄었다는 것은 주거지가 그만큼 남아돌게 됐다는 것이다. 다세대 주택의 공실률이 40%에 육박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모든 상황이 양대조선소의 조선업 침체로 인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몰고 온 결과로 귀결된다.

 그나마 주력산업 조선업이 양대조선소의 수주 호조로 하반기를 기대하게 하는 희망의 불씨를 지피고는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1월 중에 초대형원유운반선 6척을 수주한 성과는 조선업에 기대를 거는 지역민들에게 큰 희망으로 다가오는 낭보임이 틀림없다. 올해도 지난해 선전했던 수주 전을 이어가길 바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지만 조선사들의 향후 경영전략은 인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배제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지역경제의 호황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이제는 정치지도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차례다. 조선업 지원정책은 차질 없이 시행하면서 정체에 빠진 사업들을 조속히 시행하는 것이다. 사곡해양플랜트국가산단, 학동케이블카, 행정타운, 고현항매립사업이 대안으로 지목된다.

 사곡해양플랜트국가산단은 지난 2017년 2월 14일 해수부 중앙연안관리심의회를 통과하고 지난해 1월 20일 국토부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에서도 통과된 사업이다. 이 사업은 500만㎡(육지부 184만㎡, 해수부 316만㎡)를 1조 8천억 원을 들여 해양플랜트생산기지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지난 20일로 국토부 중앙심의회를 통과한 지 만 1년이 지났다.

 거제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중앙심의회가 통과시킨 것은 우리나라 조선업의 주력업종인 해양플랜트 생산 자재 국산화와 조선업과 지역경제 회생 차원의 정당성을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장관이 국민의 혈세를 받는 공직자들의 행정행위 결과를 1년이 넘도록 승인하지 않는 것은 분명히 횡포라는 시민 의견이 지배적이다.

 대규모 토목공사는 중장비가 움직이면서 식당, 주유소 등 관련 업종이 돌아가게 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해양플랜트산단(주) 관계자는 "700여 업체로 구성된 부산강서산단조합이 주체가 돼 약 100여억 원의 경비를 지출한 상태"라면서 "중앙심의회 통과 이후 국토부가 사업승인을 미루는 것은 정말 알 수 없는 일이다. 3월 이후는 이제 더 이상 기다릴 동력이 없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자신들도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거제시는 하루빨리 해양플랜트산단의 대토목공사를 통해 지역경제의 국면전환의 계기를 삼아야 한다. 관광사업 촉매 역할이 분명한 학동케이블카사업, 옥포와 고현동의 도심 행정기관을 외곽으로 이주하고 도심을 개발할 수 있는 행정타운, 현재 2차 매립사업이 진행 중인 고현항매립사업 등의 토목사업이 가세할 때 시너지효과는 더 크게 나타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