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26 (금)
원전산업 벼랑끝… 경남 왜 침묵하나
원전산업 벼랑끝… 경남 왜 침묵하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1.15 2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 정책 따라 폐업위기,

300여개 업체 붕괴 시간 문제,

경남도ㆍ의회 강 건너 불구경,

경북에선 서명운동 등 활발,

여권 내 정책 폐기 ‘잔물결’
경남주력 사업 가운데 한 축인 원전산업이 무너져 두산중공업을 비록한 300여 업체의 붕괴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사진은 관련 CG. /연합뉴스

 “경남도와 도의회는 경남의 주력산업이 무너져 내리고 있는데 무얼 하고 있는지…?” 경남의 주력산업은 원전과 조선, 자동차 부품 등 제조업이다. 이 가운데 세계적 기술력을 갖춘 원전산업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폐업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이대로라면 경남주력 산업 가운데 한 축인 원전산업이 무너져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300여 업체의 붕괴는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 같은 실정에도 원전산업 집적지 경북과 원전산업 메카 경남의 온도 차는 극대 극이다. 원전이 소재한 경북은 원전공사 재개를 위해 서명운동과 고등학생의 대통령께 편지 보내기 등 다양한 형태의 호소에 나섰다. 여당 중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탈원전 정책 속도 조절론 논란에 대한 청와대의 진화 시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여권 내 미묘한 파장까지 일고 있다.

 지난 11일 송영길 의원의 신한울 3ㆍ4호기 속도조절론 발언에 이어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충정’과 ‘소명’이라는 표현까지 써 가며 생각에 변함이 없음을 강조, 여권 내의 파장은 물론, 야권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를 요구하며 일제히 공세에 나섰다.

 반면, 경남은 손을 놓고 있다.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원전 관련 300여 업체는 일감이 없어 생사기로에 처한 실정에도 업체들의 ‘이를 어쩌나…’란 하소연이 전부나 다를 바 없다.

 이 같은 실정에도 경남도와 경남도의회는 ‘강 건너 불구경’이나 다를 바 없을 정도로 미온적이다. 도의 정책 건의나 현안마다 도의회가 ‘성명발표나 대정부 건의’도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지역 내 A업체 관계자는 “탈원전 정책의 기조 변화 없이는 어쩔 수 없지 않겠느냐”면서도 “지방정부(경남도)가 지역 내 업체가 직격탄을 맞아 폐업위기에 처한 실정에도 이럴 수가 있느냐”고 말했다.

 이와 달리, 정부가 속도 조절 대상인 신한울 원전 3ㆍ4호기 건설 재개 공론화 문제에 대해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히자, 울진 등에서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다.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앞서 공론화는 신고리 5ㆍ6호기에 관한 사안이었다”며 “정부가 뭔가 단단히 오해하거나 아니면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앞서 신고리 5ㆍ6호기 관련 사회적 공론화에서 신한울 3ㆍ4호기는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며 “탈원전에 찬성하면 반대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다. 이를 국민에게 직접 물어보고 사회적인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현재 울진군과 의회 등은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해 지난해 12월 13일부터 온ㆍ오프라인을 통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14일 오후 6시 현재 총 30만 2천268명을 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hab 2019-01-16 09:57:55
박재근 기자, 당신 집 앞에 원전을 세우든지, 아니면 당신만 거주이전을 불허하고 원전 반경 1Km 내에서만 거주하도록 하면 너무너무 축복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