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25 (금)
탈원전에 업체 죽는데 미온적인 경남도
탈원전에 업체 죽는데 미온적인 경남도
  • 경남매일
  • 승인 2019.01.15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의 주력산업은 조선, 자동차 그리고 원전 등 제조업이다. 창원은 300여 개 원자력 업체가 밀집해 있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두산중공업은 국내 유일의 원전 주기기 생산업체로 한국형 원전 모델을 개발해 해외에 수주하는 등 세계적 기술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두산중공업은 수익 기반이 약화하고 재무 부담이 커지면서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0.1% 급감했다. 일감이 줄자 임원을 30% 줄이는 등 생존형 구조조정까지 진행됐다. 이러한 경영 악화 여파는 협력업체 구조조정까지 이어지고 있어 창원에 위치한 300여 개 원자력 업체들의 붕괴는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남도는 침체된 조선업 살리기에는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죽어가고 있는 원자력 사업에는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 도의회는 어떠한 성명발표나 정부 건의도 않고 있다. 창원시의회에서 한국당 주도로 탈원전 정책 폐기 촉구 결의안이 통과됐을 뿐이다. 이 또한 일부 민주당 의원의 이탈표로 통과돼 반쪽짜리 결의안에 그치고 있다.

 원전 메카인 경남도는 일관적으로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반면, 지난해부터 우려를 표하던 원전 집약지인 경북은 연말과 연초 탈원전 정책 폐지 요구로 더욱 뜨거워졌다.

 정부가 속도조절 대상인 신한울 원전 3ㆍ4호기 건설 재개 공론화 문제에 대해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국내 유일 원자력 인력 양성학교인 경북 울진 원자력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은 연말부터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탈원전에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긴 손편지를 보내고 있다.

 울진군과 의회도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해 지난달 13일부터 온ㆍ오프라인을 통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여 30만여 명의 서명을 받아 대통령에게 보낼 예정이다. 전찬걸 울진군수와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도 정부 정책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래도 경남은 조용하다. 주력 산업 중 하나가 묵인 속에 괴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