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36 (금)
통영 유명 섬마을 ‘이장 공화국?’
통영 유명 섬마을 ‘이장 공화국?’
  • 임규원 기자
  • 승인 2019.01.07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촌계장ㆍ조합법인회장 등

이장이 1인 4역 ‘좌지우지’

운영위에 가족ㆍ친척만 포진

 공금횡령으로 실행을 구형받은 데 이어 사기 혐의로도 고소당한 통영시 한 섬마을 이장의 마을운영 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마을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운영위원회’의 구성원이 이장 가족과 친척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그 실체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B씨가 이장을 맡고 있는 산양읍 한 섬마을은 현재 관광명소로 한 해 약 9만 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마을회와 어촌계에서 벌어들이는 한 해 수익이 수천만 원이 넘는다.

 이 마을에서 B씨는 이장(마을회)과 어촌계장, 마을영어조합법인회장, 운영위원장 등 1인 4역을 맡고 있다.

 그러나 B씨의 처인 J씨가 마을영어조합법인 감사를 맡고 있다는 사실 외에 각 단체의 구성원이 누구인지 별로 알려진 바가 없다.

 더욱이 이해할 수 없는 건 B씨가 각 단체의 의사결정을 대부분 ‘운영위원회’를 통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운영위원회’ 실체에 대해 아는 주민이 거의 없다.

 결국 베일에 가려진 마을 운영방식으로 인해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급기야 운영위원회는 B씨의 가족과 친척으로 구성돼 있을 것이라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이 마을어촌계원은 10여 명, 이 중에는 B씨와 B씨의 처, 아들, 조카, 처형 등 5명이 과반수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위 주장처럼 B씨와 그의 가족과 친척이 운영위원회 구성원이라면 얼마든지 마을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명 ‘이장 공화국’이라는 볼멘 목소리가 주민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주민 H씨는 “어촌계 부장교 수익금을 안주느냐고 물으면 이장은 마을지분이다”며 “어촌계와는 관계가 없다”고 이장에게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들끼리 다 해먹고”라며 말했다.

 하지만 B씨는 잇따른 소송과 각종 의혹에도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서도 회원명부나 회의록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B 이장은 “회의록 공개는 거부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B씨가 공금을 착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족과 친척을 자격미달에도 어촌계원에 가입시겼다는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B씨는 지난 12월 19일 마을 공금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구형받으며, 이어 마을 재산을 임의로 빼돌렸다며 사기 혐의로 다시 고소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