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28 (토)
스마트공장 고도화 정책 초점은 ‘생산혁신’
스마트공장 고도화 정책 초점은 ‘생산혁신’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9.01.0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립 산업의 스마트화

우선 추진에 투자 필요

한은 경남본부 공동연구

 경남지역 제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공장 도입 추진을 위해서는 스마트공장의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수준 고도화 정책을 병행 추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경남본부가 울산과학기술원과 공동연구한 ‘경남지역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도입 전략’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은 자동화와 지능화, 연결화 단계로 발전하며, 각 단계에서 특정 목적의 기능을 달성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장비, 시설, 솔루션 등에 대한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기술의 도입을 비롯 기업과 공장의 운영 및 경영시스템의 변화를 위한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이 함께 도입돼야 한다.

 경남지역 대부분의 기업이 스마트공장 기초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나, 스마트공장 구축에 따른 기업의 성장과 효율성 증가는 스마트공장 중간수준 이상에서 높게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스마트공장 구축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은 1차 금속, 금속가공, 기계 및 장비, 자동차, 전자부품 등 조립 산업의 스마트화를 우선 추진할 필요가 있는 만큼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또한 현재의 스마트공장 지원정책은 정량적 목표달성을 위해 기초단계 지원에 편중되는 경향으로 기초단계를 완성한 기업들이 다음 단계로 진입해 고도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경남지역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위해 중소기업별 고도화 로드맵을 작성하고 이를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ㆍ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또 중소기업의 경우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 혁신보다 생산혁신에 집중하는 것이 타당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적정기술의 개념을 활용해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고도화하고 이를 활용한 경쟁력 향상의 경험을 빠르게 축적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트공장의 연결성과 지능화를 위한 지원 정책의 수립이 스마트공장 고도화의 핵심인 만큼 생산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적인 요인을 확인하고, 디지털화하고, 데이터를 생산, 수집, 분석, 컨설팅을 제공하는 활동들이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의 고도화에 필수적이며, 각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정책이 수립돼야 한다.

 경남지역의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이 부족함으로 스마트공장 허브를 구축해 스마트공장 도입기업과 공급기업의 균형 있는 육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 임종수 조사역은 “경남지역의 스마트공장 도입전략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고도화 필요성과 중소기업이 직면한 제약을 분석하고 그 간극을 좁혀줄 수 있는 정책방안을 고찰해 시사점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