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19 (금)
민주 ‘세력 확장’ㆍ한국 ‘고토 회복’ 표심 풍향계 거세게 분다
민주 ‘세력 확장’ㆍ한국 ‘고토 회복’ 표심 풍향계 거세게 분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1.0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ㆍ보수 재격돌 큰판

창원 성산구ㆍ통영ㆍ고성

4월 국회의원 보선

민주당 지지율 하락세

한국당 재도약 자신감

 

올 4월 두 곳의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계기로 경남의 정치지형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올 4월 두 곳의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계기로 경남의 정치지형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경남의 정치지형이 요동친다. 민주당은 세력확장, 한국당은 실지회복이 팩트다. 따라서 오는 4월 3일 통영ㆍ고성과 창원 성산구 등 경남 두개 지역구에서 치러질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21대 총선 결과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어서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남은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인 데다 더불어민주당의 동진정책에 힘입어 여권의 새로운 지지기반으로 부상했으나 최근 당ㆍ청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면서 주춤한 상태다. 특히 서부산과 동부경남을 중심으로 하는 ‘낙동강 벨트’의 이상 기류는 여야 모두 혼돈 속에 빠져들고 있다.

 따라서 울산에서 양산ㆍ김해ㆍ창원ㆍ통영ㆍ고성ㆍ거제 등으로 이어지는 동남권의 이른바 ‘중공업 벨트’가 21대 총선에서도 화약고가 될 것이란 설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경남지역 민심 이반이 부각되는 것은 민주당이 지난 6ㆍ13 지방선거에서 선전, 당시 민주당은 부산ㆍ울산시장ㆍ경남 도지사 등 3곳의 광역단체장은 물론,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부산 13곳, 경남 7곳, 울산 5곳을 휩쓴 이후 세력확장이 주춤한 상태다. 이는 제조업 붕괴로 지역경제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정부여당에 대한 기대가 돌아서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하반기 정당지지율과 함께 발표된 문재인 대통령의 PK지역 지지율도 대구ㆍ경북 지역 다음으로 가장 낮은 42.2%를 기록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를 기회로 고토 회복을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여론조사는 경남의 정치판이 보수 진보 양 진영간 혈투가 에상된다. 특히 PK 지역을 적극 공략한 것이 민주당의 대선과 지방선거 승리의 원동력이었지만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가장 가파르게 추락한 곳이 PK이어서 지역 민심을 다시 얻어야 하는 절박함이 깔려있다.

 진보의 물결이 거셀 것으로 점쳐진 것과는 달리, 경남지역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경제난도 전국 최악인 점 등이 악재로 작용, 한국당에 역전당하자 민주당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오는 4월 보궐선거는 단순한 의석 2석 이상의 효과를 가진다”며 “2020년 4월 총선을 1년 앞두고 총선 최대 격전지가 될 PK 지역 민심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붕괴 수준의 지지율 하락 국면에서 보궐선거마저 패배할 경우 국정운영의 동력을 상실이란 위기감도 엿보인다. 반면 한국당은 두 곳 모두 승리해 전통적인 텃밭인 경남에서 세력을 회복하겠다는 각오다. 이에 따라 내년 재보궐 선거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역 민심 변화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창원 성산은 경남의 ‘진보 정치 일번지’로 불린다. 그러나 최근 20대, 영남, 자영업자의 민심 이탈을 뜻하는 ‘이영자 현상’ 등 PK 지역 민주당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안심할 수 없게 됐다. 정의당 및 민중당 등 진보정당 후보들의 움직임이 중요 변수다. 정의당은 노 전 의원의 지역구였던 만큼 반드시 승리해 지역을 지켜내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창원에서는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민주당이 3등에 그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최근 세 차례 총선에서는 진보정당이 두 차례, 한국당이 한 차례 승리했다.

 또 통영ㆍ고성은 지난 총선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무투표 당선될 정도로 한국당 세가 강한 곳이다.

 하지만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는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내놓은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 KTX) 공약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총산도 새판을 짜야한다는 것에 여야 모두가 총력태세다. 결국 두 지역에서 재보궐 선거는 수성과 탈환을 노리는 진보와 보수의 격돌이 펼쳐질 전망이다.

 따라서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를 바탕으로 차기 총선에서 압승을 기대했던 더불어민주당 경남을 비롯한 부산ㆍ울산ㆍ경남(PK) 정치권에 최근 들어 긴장감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경남은 대선과 지방선거 후, 경제난으로 민심이 크게 동요, 지난해 12월 31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45.9%로 하향세다. 국정 수행 지지율이 ‘데드크로스’, 즉 부정평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향후 정국 변화가 주목된다.

 그렇다고 자유한국당 PK 정치권이 자신감을 회복한 것도 아니다. 당초 민주당의 PK 총선 전략은 낙동강 벨트에서 ‘문풍(문재인 바람)’을 일으켜 경남 전역으로 확산시킨다는 방침이었다. 실제 경남 양산에는 문 대통령의 사저가 있으며, 김해는 ‘친노(親盧)의 성지’다. 이런 민주당의 기대감과는 달리, 찬물을 끼얹는 악재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노무현의 호위무사’로 알려진 민주당 김정호(김해을) 의원의 공항 갑질 논란은 친문(친문재인) 세력 전체에 타격을 입혔다. 경남 정치권의 한 인사는 “김(경수) 지사에 대해선 평이 좋은 편이다. 드루킹 문제의 여파 같은 것은 없어 보인다”면서도 “김(정호) 의원이 이번에 아주 이미지가 실추됐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새 조직책을 모집하고 있지만 유능하고 참신한 인물이 부족하다는 평이다. 여기에 현 비대위와 원내 지도부, 조강특위에 PK 출신이 거의 없어 경남의 상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세력 간 다툼도 잦다. 이 때문에 한국당 경남 정치권은 내년 2월 전당대회를 통한 지도부 탄생여부에 따라 경남의 텃밭 되찾기 등에 마지막 기대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여야의 복잡한 사정은 차기 총선은 어느 정당이 유권자의 호감을 더 살 수 있는 인물을 많이 공천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지지율도 하락이 전통적 지지층인 젊은 층에서의 폭락이 뼈아프다. ‘이영자(20대ㆍ영남ㆍ자영업자)’가 등을 돌렸다는 말이 공공연히 언급되고 있다. 따라서 ‘영남 민심’은 경남과 부산 울산을 중심으로, 반(反) 민주당 정서가 고조되고 있다는 전언이 들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장에 대한 직무수행 지지율 정례조사에서 부산 울산 경남 광역단체장의 지지율이 김경수 도지사는 남부내륙철도 예타면재 등 도정업무수행에 대한 도민들의 평판은 비교적 호의적이다. 반면 송철호 울산시장은 15위, 오거돈 부산시장은 17명의 광역단체장 중 16위를 기록하는 등 나란히 ‘최하위권’에 머무런 것도 악재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방선거에서 지지해주신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에 대해선 반성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권을 교체한 지 아직 6개월밖에 지나지 않았다”며 “정당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집권여당으로서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할 때”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의 사정도 민주당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선 현 집권세력에 대한 민심 이반으로 한국당이 2016년 말 ‘최순실 사태’ 이후 2년여 만에 PK 지지도 1위 자리를 되찾았지만 ‘불안한 지지율 1위’가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힌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잘해서 1위가 됐다면 얼마나 좋겠나”며 “언제 지지도가 빠질지 몰라 조마조마하다”고 했다. 한국당 당협 정비를 둘러싼 혼선은 더욱 심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