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1:15 (금)
LH직원 비리 재발 방지책도 마련해야
LH직원 비리 재발 방지책도 마련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10.10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에 본사를 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직원 비리가 도마에 올랐다. 이 기업의 비위는 우리나라 제일의 공기업이라는 점에서 충격이 적지않다. 직원들이 최근 3년간 각종 비위로 챙긴 향응과 금품이 5억 4천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지난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2018년 9월까지 75명의 직원이 징계 처분을 받았다.

 이중 중징계에 해당하는 해임ㆍ파면 처분을 받은 직원이 전체 징계의 30%에 달하는 22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3년간 파면ㆍ해임 내역을 보면 가관이다. 여느 비리집단과 다를 바 없다. 주택명도소송 제기에 따른 송달료를 법원에 납부하면서 잔액 환급계좌를 본인명의의 예금통장계좌로 기재하는가 하면 철거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듯한 언동해 금품 을 수수하는 사례, 또 허위 연고자의 분묘 무단 발굴을 묵인하고 이에 대한 대가 수수, 설계변경 등 편의제공 명목으로 금품 수수, 공사에서 부동산중개업자에게 지급한 중개알선장려금 일부 수수 및 분양 홍보용역업체로부터 금품 수수, 공사 수급업체의 현장대리인으로부터 설계변경 등 편의를 제공하고 금품을 받는 등 그 형태가 주변의 사기꾼과 흡사하다.

 문제는 LH가 내부 기강감사를 실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위로 인한 징계 대상자는 점차 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제 식구 감싸기’식의 내부감사는 안 된다. 우리나라 제일의 공기업에 걸맞는 강도높은 감사와 함께 재발 방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