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16 (토)
김경수 지사 소환 ‘임박’
김경수 지사 소환 ‘임박’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8.03 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언론플레이 중단을” - 야 “기간 연장 진실 규명”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김경수 경남지사 사무실ㆍ관사 압수수색해 김경수 경남지사를 직접 겨냥하면서 여야 정치권의 공방이 격해지고 있다.

 야권은 “문재인 대선 캠프와 드루킹 일당이 원팀인 만큼 특검을 연장해야 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고 여당은 “여론재판, 특검의 언론플레이 중단”를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은 김 지사 뿐만 아니라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송인배 정무비서관도 문제삼으며 문재인 대통령을 상대로 수사기간 연장을 압박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일 “김 지사가 드루킹과의 관계에서 뭘 더 숨긴 건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면서 “드루킹 댓글 조작 등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에게 기간 연장을 해주자”고 제언했다. 그는 특히 “김 지사 뿐만 아니라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ㆍ송인배 정무비서관에 대해서도 드루킹과의 커넥션이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비서관은 드루킹 측과 인사 추천 문제로 만났다는 논란의 주인공이다. 오사카 총영사직에 드루킹 측근을 추천받았다는 것이 루머의 요점이었다. 하지만 백 비서관 등 청와대에서는 부정 논란을 일축했다.

 또한 “광범위한 국민적 의혹이 여전한만큼 수사기간 연장을 통해 반드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드루킹 불법 댓글 조작 진상규명 특검법’ 제9조에 따르면, 특검은 20일의 수사준비기간과 60일의 수사기간을 갖되, 수사ㆍ기소를 완료하기 어려울 때에는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수사기간을 30일 연장할 수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직적 댓글은 민주주의 파괴 행위로, 이를 진상규명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작업”이라며 “특검은 그동안 해온 것처럼 좌고우면하지 말고, 흔들림 없는 자세로 수사해 진실을 규명해달라”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은 이 사건을 진두진휘한 이주민 서울경찰청도 수사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특검팀을 향해 “성실한 수사보다는 지나친 언론 플레이를 앞세우고 있다는 국민들의 비판을 직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허익범 특검팀이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직접적인 소환조사와 압수수색도 하기 전에 ‘김경수 지사를 드루킹과의 공범으로 보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는 예고를 언론에 흘리는 식의 행태는 그야말로 구태”라며 “흠집내기식 여론몰이를 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드루킹진상조사단 단장은 이날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최순실 사건과 비교하면 구렁이와 지렁이 수준”이라며 일부 야당의 주장에 반박한뒤 “정부여당 입장이기에 발언에 오해의 여지가 있을 수 있어 모든 결과는 특검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송 단장은 드루킹 USB메모리 증거로 확인된 자문 내용이 단순 지지자 관계로 보이진 않는다는 질문에 대해 “드루킹 뿐만 아니라 굉장히 많은 학자들과 민주당 정치인이 재벌개혁, 개성공단 등 이미 많은 얘기를 나눴다”며 “일상적인 것을 확대하거나 곡해한 것 같다. 이 과정에서 선거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열성 지지자들과의 정책에 관한 리액션이나 피드백 과정을 마치 야당이나 문재인 정부에 우호적이지 않은 언론에서 새로운 것인양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드루킹 김동원 씨의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이날 김 지사에게 곧 소환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남은 수사 기간이 24일에 불과한 점을 고려해 빠르면 이번주 중, 늦어도 다음 주 초에는 김 지사를 소환한다는 방침이다. 특검은 김 지사를 드루킹의 댓글조작 공범으로 입건하면서 피의자로 신분을 전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