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42 (토)
모태산부인과, 365일 24시간 분만부터 소아과 진료까지
모태산부인과, 365일 24시간 분만부터 소아과 진료까지
  • 양보현 기자
  • 승인 2018.07.0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모태산부인과 의료진

산부인과를 떠올릴 때 보통은 분만과 출산을 하는 곳, 혹은 임신과 관련된 의료서비스를 하는 곳으로 생각한다. 그 밖의 신생아, 부인병 등의 각종 질병과 치료의 의학 분야를 다루어 여성의 모든 건강을 케어 받을 수 있도록 산부인과 인식의 문턱이 많이 낮아졌다. 

인권 분만이라 하면 산모와 아기 중심의 분만이다. 인권 분만은 분만 방법이 아니라 모든 분만에 적용되어야 할 분만의 철학이다. 이중 모태산부인과는 인권 분만 철학을 바탕으로 자연분만을 권장하는 산부인과이다. 예를 들면 분만에 임하는 사람은 소곤소곤 말한다. 태아의 감각 중 가장 발달한 감각이 청각이기 때문이다. 또한 배 속의 아기는 빛이 없기 때문에 분만실의 조명은 연약한 태아의 시력을 방해하고 스트레스와 공포를 줄 수 있어 신생아 보호를 위해 의학적 처치를 진행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는 한 가급적 어둡게 분만실의 조명을 줄여 준다. 분만 후 엄마 배 위에 올려놓아 엄마의 따뜻한 체온과 심장 소리를 듣고 안정을 취한다거나 분만 3~5분 후 탯줄을 자르는 등이 있다. 

그중 자연분만은 산모와 태아의 애착 형성을 돕고, 출산 시 피부 자극을 통한 태아 두뇌발달에 영향을 준다. 또한 출혈이 적고 제왕절개로 인한 수술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산모의 회복 기간이 빠르고 모유 수유를 일찍 시작할 수 있어 신생아에게 보다 영양 높은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다. 출산에 대해 산모들이 두려워하는 출산의 통증을 의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주는 대표적인 방법 ‘경막외마취’ 무통분만이라고 하는데 척추를 싸고 있는 경막 바깥 공간에 마취제를 삽입하여 통증을 없애는 방법이다. 모태산부인과는 태아와 산모에 대한 안정성이 극대화되고 원활한 분만 진행이 가능하며,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 의한 시술이 가능하여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모태산부인과 차상헌 원장은 “의사는 처음도 마지막도 실력”이라고 설명했다. 이곳에서는 여의사 3명을 포함 산부인과 전문의 7명이 진료하고 밤낮을 가리지 않고 출산하는 특성을 고려, 24시간 무통분만 체제를 도입했다. 최신 의료장비 및 최신 의료기술은 물론 의료진들이 365일 24시간 상주해 산모와 환자를 돌보고 있다. 또한 산전 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한다. 이곳에 있는 산모문화센터는 건강하고 총명하고 지혜로운 아기를 위해 알찬 프로그램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요가와 필라테스, 발도르프 인형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초보 부모를 위한 아기 돌봄까지 배워나간다. 

차상헌 원장은 “요즘은 한 달에 100명 정도의 아기를 받기도 쉽지 않다”며 “아기를 점점 낳지 않아서 분만 건수가 줄어들고 있을 뿐 아니라 분만 수가도 너무 낮다”고 전했다. 덧붙여 차 원장은 “게다가 조금 잘못되기라도 하면 문제가 커지니 보통 분만을 피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제 산부인과에서 분만을 맡는 것은 사명감이나 보람이 없이는 어려운 일이 되었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비록 저출산으로 예전보다 산모 수가 턱없이 줄었지만, 모태산부인과는 오히려 출산 비용 절감에 노력을 기울인다. 눈앞의 수익보다는 새로운 탄생을 돕는 산부인과 전문의로서 마땅히 해야 할 소임이라고 한다. 

▲ 사진=모태산부인과

이밖에도 모태산부인과는 지역사회 돌봄과 재능 봉사에 참여해 사회에 환원한다. 어려울수록 나눔이 줄면 마음이 강박해져서 안 되니 잘 될 때 했던 것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은 중요하다는 것이 해당 병원의 골자이다. 

또 모태산부인과는 여성이 건강해야 세상이 건강해진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임신부터 갱년기 질환까지 여성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을 위해 산전 교육을 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모유 수유를 권장하기 위해 국제 모유 수유 전문간호사가 도와주고 있다. 무통분만 및 무통수술, 제왕절개술 후 질식분만(V-BAC), 양수·융모막 검사클리닉, 습관성 유산클리닉, 복강경 클리닉, 여성성형클리닉, 요실금 클리닉 등 부인과 전반에 관한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화된 진료와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여성 건강 증진 및 삶의 질을 향상하는 산부인과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