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32 (토)
기능개선과 외모개선, 양악수술 비용·후기보다 의료기관 전문성과 안정성에 중점 둬야
기능개선과 외모개선, 양악수술 비용·후기보다 의료기관 전문성과 안정성에 중점 둬야
  • 심건호 기자
  • 승인 2018.06.15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나우미구강악안면외과

모든 의료 수술에 있어 안전은 가장 중요한 가치이지만, 때로 과한 욕심으로 안전을 우선순위로 두지 않는 경우가 있다. 양악수술은 부정교합과 주걱턱, 저작기능 장애와 불편함 등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이지만, 외모콤플렉스 개선, 연예인 양악수술 사례 등으로 간혹 미용목적의 성형수술로 인식되기도 한다.

양악수술은 틀어진 얼굴의 대칭을 맞추고 이상적인 비율을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얼굴선이 부드러워지며 외모 개선의 효과가 따라올 수 있다. 그래서 수술 전보다 정리된 턱선으로 갸름해 보이거나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돌출입, 무턱 등으로 받은 스트레스와 외모 콤플렉스 등으로  외관상의 변화를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받고자 하는 환자가 존재하며, ‘양악수술유명한곳’, ‘양악수술후기’, ‘양악수술잘하는곳’ 등의 키워드로 의료기관을 찾아보기도 한다.

안면비대칭, 주걱턱, 무턱 등을 개선하기 위해 외모를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찾는 것은 여성만이 아니다. 긴얼굴로 고민하는 남성들은 ‘남자 하악수술’ 등의 키워드를 통해 양악수술로 인한 외모변화에 집중하기도 한다.

본래 양악수술은 위턱보다 아래턱이 더 발달한 주걱턱, 아래턱이 위턱보다 덜 발달한 무턱, 아래턱 과두부분에 비대칭이나 턱관절 질환으로 인한 안면비대칭 등 턱뼈와 치아간 불균형을 갖고 불편함을 느끼거나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권하는 수술이다.

위험성이 큰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의 문진과 상담, 3D-CT, X-Ray 등의 정밀진단과 3차원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수술계획을 세워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 또 양악수술 후 진행되는 교정을 위해 교정협진과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 등을 통해 수술 후에도 회복에 전념할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의 방법으로는 SSRO와 IVRO, Step IVRO, 투명&노고정 양악 등의 수술법이 있으며, 환자의 신체적인 특성에 맞춰 전문의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은 “양악수술은 씹는 기능과 건강상의 이유, 불편함 개선 등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지만 외모 콤플렉스로 인한 스트레스가 커 양악수술을 찾는 이들도 더러 존재한다. 하지만 안전이 가장 중요한 것은 변함이 없기에 의료기관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체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서백건 원장은 “사전 3D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안전성을 높이고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한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양악수술은 턱뼈 주변 신경과 혈관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다출혈 등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의 위험성과 부작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수술여부를 결정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 의료기관에서 시행되는 수술 시스템과 의료진, 수술물품 등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